스트로보의 종류와 사용법,야경사진,풍경사진 촬영요령
⊙ 스트로보(Strobo)의 종류와 사용법 | ||||||||||||||||||||||||
카메라의 몸체 안에 설치된 노출계가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Through the Lens) 스트로보의 광량을 측정하여 적정 노출로 되었을 때 스트로보의 작동을 멈추도록 제어하는 전자동 노출제어 방식으로 노출에 구애되지 않고 촬영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② Stroboscopic 촬영 스트로보의 연속 발광 기능을 이용하여 한 장의 사진에 피사체의 연속적인 움직임을 찍을 수 있는 기법을 말하며 실내 스포츠 사진에 많이 쓰인다. ③ 후막 동조(Rear Synchro) 스트로보의 발광이 포칼플레인 셔터의 전막 셔터가 열리자마자 되느냐 후막 셔터가 닫히기 직전에 되느냐에 따라 움직이는 피사체의 광선의 궤적이 남는 위치가 앞, 뒤로 틀려진다. 일반적으로 후막 동조를 시켜야 피사체의 뒤 쪽에 광선의 궤적이 남아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고 이때는 셔터속도를 1" 보다 느리게 설정하여 피사체가 움직일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어야 한다. | ||||||||||||||||||||||||
⊙ 야경사진 촬영요령 | ||||||||||||||||||||||||
개요 시간을 중심으로 하는 촬영으로 내 마음대로 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 B 혹은 T 셔터로 찍는다. 시간이 15초, 30초, 60초, 1분, 10분, 30분, 등의 장시간 촬영이므로. 긴 시간 동안 찍으려면 그만큼 주위가 어두운 환경이라야 한다 준비 도구 ① 카메라 : B셔터(B-Shutter) 또는 T셔터(T-Shutter)가 있고 수동조작이 가능해야 된다 ② 삼각대 : 긴 시간동안 바람이나 외부 영향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 튼튼한 삼각대라야 한다. ③ 작은 손전등 : 밝기가 남에게 방해 안될 정도의 손전등으로 시계나 카메라 조작 때 확인해 보기 위함이다. ④ 초시계 : 시간을 정확히 재기 위한 초침이나 수자로 표시가 되는 것이라야 한다. ⑤ 스트로보 : 주로 오픈 플래쉬 (Open Flash) 촬영 대 사용하며 발광 시킬 수 있는 것이면 된다. ⑥ 릴리즈 : 카메라 셔터에 꽂아서 사용하여 촬영 시 카메라에 진동을 주지 않기 위함이다.
① 1형의 설명 : 거리나 시설의 고정된 야경 좋은 야경 앞에서 카메라로 찍고 싶은 구도를 잡고 그 자리에 삼각대를 세우고 카메라를 부착하여 구도를 고정시키고 릴리즈를 카메라에 연결한다. 조리개를 f8 에 놓고 초점과 구도를 다시 잘 맞춘다. 초시계를 보면서 릴리즈를 눌러 15초, 30초, 60초 (그 외 선택) 중 선택해서 촬영한다. ② 2형의 설명 : 자동차들의 움직임을 표현 대도시의 밤거리의 길을 달리는 차들의 궤적을 건물의 야경과 함께 찍는 경우다. ③ 3형의 설명 : 네온싸인이나 가로등, 기타 불빛들로 추상화와 같은 그림을 그리는 경우이다. ④ 4형의 설명 : 겹치기, 한 화면에 한 인물을 여러 번 찍는 등의 Open Flash를 이용한 무한한 구상표현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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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야경사진 촬영요령 | ||||||||||||||||||||||||
개요 풍경사진을 즐겨 찍는 사진가 들에게 좋은 날씨, 즉 파란 하늘의 뭉게구름, 강렬한 태양 광선과 윤곽이 뚜렷한 그림자, 색감이 생생한 피사체 등은 꿈과도 같은 것이다. 그러나 궂은 날씨에는 어지간해서 좋은 사진을 찍기가 매우 어렵다. 그래서 많은 아마츄어 사진가 들은 궂은 날씨일 때 어떻게 좋은 풍경사진을 찍을 수 있는지 프로 사진가 들에게 묻고는 한다. 그러나 그 대답은 의외이다. 아무리 훌륭한 프로 사진가도 아마츄어 사진가 들에게 불가능한 사진을 찍을 수는 없다. 다만 그들은 보다 피사체에 집중하고 분석하여 "주제가 무엇인지? 광선의 상태는 어떠한지? 구도는 어떻게 잡아야 가장 좋은지?" 보다 관심 있게 긴 시간을 갖고 관찰한다. 이 세 가지 원칙, 즉 무엇(What)을, 언제(When), 어떻게(How) 찍어야 하는가를 구체적으로 결정하여 필름에 담는 것이 훌륭한 풍경사진을 찍는 방법인 것이다. 그럼 풍경사진을 촬영할 때 주의해야 할 여러 가지 Point를 하나씩 생각해 보기로 하자 촬영 요령 ① 대비가 되는 색상을 가진 피사체 즉 잘 조화된 주제와 부제를 Framing 하는 것이 좋은 풍경사진을 찍기 위한 첫번째 선택이다. ② 원하는 구도를 얻기 위해 적절한 초점거리의 렌즈를 선택하고 망원렌즈와 광각렌즈의 특성 및 적절한 사용법을 습득하여 필요한 경우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자. ③ 계절과 하루의 시간대에 따라 항상 변화하는 광선의 상태에 유의하여 광선에 따라 변하는 피사체의 느낌을 표현하고 색온도에 대한 감각을 키워야 한다. ④ 피사체에 가장 적합한 광선의 상태가 될 때까지 끈기 있게 기다리자. ⑤ 명암의 대비가 강한 피사체를 Framing 하여 극적인 효과를 강조하자. ⑥ Tone을 이용한 원근감 처리는 풍경사진에 효과적이다. ⑦ 원근감을 보다 강조하기 위해서 수직 Frame을 사용하자. ⑧ 광각렌즈의 왜곡현상을 이용하여 원근감을 강조할 경우 Low Angle이 보다 효과적이다. ⑨ Pastel Tone의 풍경사진은 비슷한 농도의 피사체들을 촬영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⑩ 피사계심도와 Contrast는 조리개를 조임으로써 극대화할 수 있으므로 풍경사진에 적극 활용하자. ⑪ Long Time Shutter를 이용하여 물이나 바람의 움직임을 표현해 보자. ⑫ Polarizer Filter를 이용하여 빛의 반사를 없애 색감을 충실하게 하고 빈 하늘도 파란 색으로 채워 넣어 균형이 맞게 하자 이상에서 살펴 본대로 풍경사진은 저절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피사체를 보고 느낀 감정을 사진가가 끈기를 가지고 분석하고 표현함으로써 만드는 것이다. 같은 장소를 여러 번 촬영해도 항상 다른 느낌의 사진이 나오는 것은 사진가가 촬영할 때마다 느끼는 감정이 다르고 광선의 상태도 다르고 피사체의 형태도 항상 변화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항상 새로 시작하는 자세로 아름다운 대자연의 변화하는 순간 순간을 놓치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겠다 |
출처 : http://phototrip.org/lecture_view1_8.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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