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 마산자랑 과 나]/내고향 마산!

마산의명산 "무학산'

현정 (炫貞) 2007. 4. 12. 13:38

무학산

무학산
VR보기
  • 높이 : 해발 761.4m
  • 위치 : 마산시 교방동 산 31번지
  • 산행시간 : 4시간 정도, 12코스가 있다.

진해만에 산자락을 적시면서 마산시 뒷편을 병풍처럼 막아선 이 산은 마산시민에게 사랑을 받는 산이다.

마치 학이 춤추듯 날개를 펴고 막 날으는 자세와 흡사하다하여 무학산으로 이름지었지만 옛 이름은 두척산이다. 억새투성이인 주봉과 서마지기를 중심으로 남북으로 길게 주릉을 펼치고 있는 이 산 서쪽사면은 광려산과 마주하면서 경사가 급한 반면, 동쪽 사면은 산세를 열고 마산시를 포용하고 있다.

북릉은 창원시의 천주산역과 이음을 맞대고 느긋하게 경사를 올리면서 두척골, 앵지밭골을 펼친다. 남릉은 대곡산을 통해 만날재까지 내리면서 그 서쪽 끝을 대산으로 흘러내고 있다.

무학산의 백미는 학의 머리에 해당되는 학봉으로 그 암봉미와 학봉 산역에 피는 진달래 군락이 어우러져 봄에는 절경을 연출한다.

무학산
산정으로 가는 길
등산로확대보기
제1코스(서원곡 코스)
교방동을 지나는 산복도로 상에 있는 서원곡 입구에서 주차장으로 오르는 포장도로 코스와 입구에서 계류를 지나 오른쪽 산허리에 앉은 서학사로 올라 동릉을 오르는 코스 등 2가지가 있다. 주차장까지는 걸어서 30분 주차장에서 무학폭포 입구까지 계곡길을 걸어 30분 올라서면 오른쪽 능선을 따라 서마지기로 오르는 등산로와 만난다.

서마지기에 오르면 서학사를 통해 동릉으로 오르는 길과 만나고 서마지기에서 정상까지는 5분 거리다. 두개의 코스 모두 1시간 50분 소요된다.
제2코스(학봉 코스)
서원곡 입구에서 15분 정도 오르면 왼쪽 산릉을 올라서는 산로가 나타난다. 5분여 오르면 안부가 나타나고, 여기서 학봉까지 비탈길을 30여분 오르면 된다. 학봉에서 능선을 지나 고개까지 가서 능선을 따라 계속 오르면 남릉과 만난다. 여기서 정상까지는 20여분이 소요되고 전체소요시간은 2시간 10분.
제3코스
산복도로 경남대 육교~만날고개~대곡산~안개약수터~정상 무학산
제4코스
두척계곡~서마지기~정상
제5코스
중리역 ~ 시루봉 갈림길 ~ 정상
제6코스
석전1동 봉화산 입구~봉화산~서마지기~정상

※ 서원곡의 무학폭포 코스를 통해 정상에 갔다가 서학사로 하산하는 코스가 애용되며 중리역에서 만날재까지종주를 해도 5시간이면 넉넉하다.
주변볼거리
돝섬 유원지가 있고, 인근에 양촌온천이 있다.
교통편
일반버스 : 105, 254, 263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