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인성교육 첫번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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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기초 인성 교육(인간의 기본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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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우리 사회는 물질적 발전과 급속한 사회 변화에 상응하는 도덕적,
정신적 발전이 요구된다.
특히, 우리 사회의 급격한 다원화와 정보화 추세에 따라 이념갈등, 가치갈등
세대갈등 등의 문제들이 심화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개인들의 가치관 혼란
및 사회 분열 양상이 날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물질보다는 인간을, 자신보다는
이웃과 나라와 세계를 더 생각할 줄 아는 공동체 의식과 기본 생활 습관,
민주 시민 의식 및 세계 시민 의식을 함양하고 바람직한 가치관을 확립하여
자율적이고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초등학교 인성지도의 구체적인 목표는 개인 생활과 사회 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생활 습관, 예절, 규범을 알고 꾸준히 실천하여 민주 시민의 자질을
형성하는 데 있다. 즉 자신과 타인, 사회, 국가ㆍ민족 및 자연과의 관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의 삶에 필요한 도덕규범과 예절을 익히며, 생활
속에서 제기되는 여러 가지 도덕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 실천 동기 및 능력을 함양하여 자율적이고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는 것이다.
초등학교 다루는 인성지도의 내용
1. 기초·기본 질서 지키기
2. 품위 있고 바른 말 사용하기
3. 먼저 바르게 인사하기
4. 실내에서 큰소리, 욕설하지 않기
5. 내 일은 내가하기
6. 부모님께 감사하기
7.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8. 평화 통일의 신념 갖기
9. 약속 잘 지키기
10.거짓말 안하기
11.줄서서 차례 지키기
12.스스로 정리하는 습관 기르기
13.남을 배려하는 마음 가지기
14.이웃돕기 및 웃어른 공경하기
15.환경 정화에 적극 동참하기
16.세계 속의 우리나라 빛내기
사랑의 인성교육 두번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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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학교 기초 인성 교육(인간의 기본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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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등학교 시기는 급격한 신체적, 생리적인 성장(growth),
인지적인 발달(development),정의·사회적인 성숙(maturation)
이라는 측면에서 동시적인 변화를 겪으면서 아동으로부터 성인
으로 탈바꿈해 나가는 과도기로 제2의 탄생기라고도 종종 불리는
특징이 있다.
청소년기가 이렇듯 급격한 성장, 발달, 성숙의 과정에 있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육체내부로 부터 설명하기 힘든 강력한 생명력의 약동을
느끼지만 정신적으로는 이를 적절히 조절해 나갈 수 있는 현실적인
자아 능력이 취약하기 때문에 종종 정신적, 육체적 불균형 상태에서
혼란과 갈등을 느끼게 된다. 몽정을 하고 생리를 하는 등 몸은 급격히
변화하고 성욕과 같은 금지되고 나쁜 거라고 들은 욕망은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밀려오는데, 통제할 만한 초자아가 발달하지 못하는 것이다.
또한 청소년은 추상적인 사고력이 발달 한데다, 혼란의 위협으로부터
자존감의 안정을 찾기 위해 자신은 뭐든지 할 수 있다거나, 특별하다는
자아 도취에 빠져있기도 하다. 친구들은 자아도취적인 자신에 대한 지지,
부모와의 관계가 소원해지 면서 나타나는 분리불안과 슬픔을 덜어주며,
고통스러운 정체감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그들로부터
인정받고자 노력한다.
스스로 머리로 알 것은 다 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상황 속에서는 자신들에
대한 사회적 역할과 기대에 따른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 내기 힘들다.
이런 청소년들은 심리적 이유기, 지불유예현상, 피터팬 증후군, 파랑새
증후군 등을 겪는 게 일반적이다. ‘심리적 이유기’란 부모의 심리적
의존과 관심에서 벗어나 친구나 또래집단과 더 가까워지고 의존하게 되는
현상이다. 여기서 자신들만의 문화를 만들어가지만 다양한 유형의 문제
행동과 부적응으로 방황하는 청소년이 생겨나기도 한다. 그리고 ‘지불
유예현상’이란 자신들의 권리를 찾고 대가를 치러야 하지만 그 대가를
미루려는 현상을 말한다. 피터팬증후군’이란 육체는 성인이지만 마음은
아동으로 이전단계의 자아에 머물려고 하는 현상을 의미하고, 파랑새증
후군’이란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꿈을 찾으려고 하는 청소년의
모습을 말한다. 그래서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한다.
청소년이 심리적 변화를 잘 받아들이지 못하면 열등감과 무력감, 반사회적
행동, 정서적 불안, 교우관계의 갈등 등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청소년기의 심리적 상태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인성교육은 한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자질과 태도 및 품성을 배양시키는
교육을 말한다. 인성교육은 ‘사람의 성품을 교육하는 것이다’라고 잠정적
으로 정의해 볼 때 성품은 마음의 바탕과 사람됨으로 구성된다. 그러므로
인성교육은 마음의 바탕과 사람됨을 교육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1세기 세계화, 개방화 시대에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세가 확립되지
않고서는 국제무대에 설 수 없다. 그러므로 국가 차원의 교육과정은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가진 사람을 기르는데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다.
인성이란 개인의 특징적인 사고, 감정, 행동을 결정하는 심리적, 생리적 체계로
개인 내부에 존재하는 구조로서 한 개인이 바람직한 덕목을 내면화하여 자신의
인격 속에 통합시킨 결과 드러나는 특성을 말한다. 우리 사회에서는 지적으로
유능한 사람이 인정받고 있으므로,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며, 공정함과 상호존중의 태도를 지니고 인간관계를 잘 맺을 수 있는
정의적 능력 개발이 소홀하게 여겨지고 있다. 여기에 치열한 대학입시와
취업경쟁이라는 환경이 인성교육의 불균형에 한몫을 더하고 있다.
중학생들 사이에 일어나는 왕따, 학교 폭력, 음주, 흡연, 마약, 채팅 및 게임
중독, 성폭력, 자살 등의 문제도 과도한 학업스트레스와 경쟁으로 인한 불안,
우울, 좌절의 반영과 무관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의 인성발달에 가장 영향을 주는 존재가 바로 부모이다. 부모의 양육
태도는 자녀의 인성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
그렇기 때문에 가정교육은 곧 인성교육을 지향해야 한다. 피상적으로만
말하는 인성교육이 아니라, 부모는 자녀의 정서교육과 생활습관 형성,
인간관계, 도덕성 교육 등에 관심을 갖고 구체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1)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을 잘 이해한다.
청소년기의 자녀가 어떤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겪고 있는지를 알고 긍정적
자아개념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2)자녀에게 모범이 된다.
부모는 자신에게 없는 특성을 자녀에게 강요해서는 안 된다. 부모 스스로 좋은
인성적 특성을 갖도록 하는 것이 교육적으로 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3)자녀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비교하지 않는 부모가 된다.
다소 기대에 미치지 못하더라도 절대 형제나 타인과 비교해서는 안 된다.
이는 무기력과 열등감만 가지고 올 뿐 다른 능력을 발휘하는 데 장애가 될 수 있다.
4)좋은 가족규칙과 가족문화를 만들고 지켜가는 부모가 된다.
바람직한 가족의 규칙은 협의와 변화의 가능성을 개방적으로 수용하여
성립된 것이다. 이 과정에서 자녀들은 가족구성원으로서의 임의식을
지니며 좋은 가족문화를 형성해 가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5)자녀와의 의사소통이 원활한 관계를 유지한다.
의사소통이 원활하다는 것은 관계가 건강함을 의미하며, 건강한 관계는
곧 인성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의사소통은 인성교육
방법 중 가장 기본이 되고 중요한 것이다.
6)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정에서 기본적으로 지녀야 할 태도는 자녀에 대한
존중이라고 할 수 있다. 자녀는 자신이 가치 있는 사람으로
인정받을 때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말하며 그 과정에서
부모의 사랑을 확인하게 되면 더욱 부모를 존경하며 따르게 된다.
7)자녀를 성실하고 거짓 없는 자세로 대한다.
건성으로 대화하고 있다는 것을 자녀가 느끼게 되면 부모에 대한 신뢰가 무너진다.
8) '옳다’, ‘그르다’라는 평가나 판단 없이 자녀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고, 자녀를 공감적으로 이해하고 자녀의 말에
경청할 필요가 있다. 자녀가 무슨 말을 하기가 무섭게 다그치고 자녀의
심리상태를 분석한다면 더 이상의 의사소통은 불가능해진다.
부모와 자녀간의 비극적인 대화는 사랑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하나의
인격으로서의 존경이 부족한 탓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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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 기초 인성 교육(인간의 기본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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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인성의 함양과 개성 신장을 도모하여 민주 시민의
기본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자발적인 활동을 통하여 기계 문명이 가져다 준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올바른 인간성과 감정, 인격이 발달될 수 있도록 한다.
인성지도는 과학기술. 물질문명의 발달로 인해 심화되는 인간성의
상실요인들을 극복하고, 형식적이며 획일화된 학교교육 체제에
대한 단점 및 입시 위주의 지적 교육체제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하다. 또한 각종 매스컴의 영향을 통해서, 한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품성이나 자질이 왜곡. 상실되어 가는 것을 극복하고, 개인주의.
이기주의 성향의 사고방식을 탈피하기 위해서 인성교육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1. 학교에서의 인성지도
인간존중, 인류애의 정신고취, 희생·봉사·헌신의 태도를 고취,
도덕교육 강화를 위한 평화교육을 실시한다.
- 자기 국가 문화의 전통을 중시하고 우수성을 나타내며, 민족의
얼과 사상을 고취하여 외국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를
한다. 특히 여행에 대한 예절을 습득하도록 국제화교육을 한다.
- 실천 중심, 생활 중심, 참여 중심의 인성교육 강화한다.
-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 적용한다.
- 수련회와 야영활동을 통해서 건전하고 합리적인 가치관을 형성하
도록 한다.
- 생활기록부의 관리 및 활용을 극대화한다.
- 교사가 솔선수범하여 언행의 본을 보이며 인성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 자율적, 창의적 인성교육을 위한 학교교육 방안을 강구한다.
- 멘토링을 활용한 상담이나 사이버 상담 등으로 학생 개개인의 올바른
인격형성과 조화로운 성장을 돕는다.
2.멘토링 프로그램을 활용한 상담
한부모 가정의 자녀가 많은 학생 실태를 고려하여 학생(멘티)의 심리적
지지자(Mentor)를 위촉하여 도움을 필요로 하는 멘티(Mentee)와 신뢰기
반의 관계 안에서 멘티의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 멘티의 잠재력을 개발
하여 학업, 진로선택, 사회적·개인적 목표를 달성하도록 지지하고,가르
치며, 상담하고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의 적응력을 높인다.
- 지속적인 학습관리를 통해 학력을 신장시킨다.
- 문제학생과의 상호교류를 통해 학교폭력을 예방한다.
- 자기주도적인 진로결정을 할 수 있다.
-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의 지속적 상담으로 중도 탈락생을 줄인다.
- 자아정체감 확립 및 자신감 회복을 통한 학교생활 만족도를 향상시킨다.
- 취업 및 진학에 관한 비전을 제시하고 성취동기를 부여한다.
- 기본 방침
〃 자체 연수 및 특강을 통해 멘토링의 이해를 돕는다.
〃멘토의 모집은 봉사심이 있는 자발적 자원으로 구성한다.
(교사, 학부모, 지역 인사, 대학생 졸업생 등)
〃멘토, 멘티, 코디네이터(담당교사)의 역할은 아래의 인적 구성요소에
따라 구분한다.
〃필요 시 전문상담기관과 연계한 상담 및 지원체제를 구축한다.
〃연중 지속적인 상담 및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멘티의 모집은 교사의 추천에 의하며 학부모의 동의 하에 참여한다.
〃학교 내 결연 및 공식적인 결연을 원칙으로 한다.
3.사이버폭력 가해자 되지 않기
- 음란한 용어나 욕설이 포함된 ID나 닉네임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도메인에 타인의 명의나 닉네임 등을 도용하지 않습니다.
- 글을 쓸 때는 바른 언어를 사용합니다.
- 타인에 대한 장난이 범죄가 될 수 있음을 기억합니다.
- 논쟁을 할 때는 절제하여 대응해야 합니다.
- 상대방을 현실에서처럼 존중합시다.
4.사이버폭력 피해자 되지 않기
- 중성 ID를 사용합시다.
- 개인정보를 철저히 관리합시다.
- 원하지 않는 메일에 답하지 마시고, 필터링 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 온라인상에서 대화를 할 때 상대방을 주의합시다.
- 온라인상에서 만난 사람을 직접 만나는 일은 신중히 합시다.
- 상대방의 성적 유혹에 반응하지 맙시다.
- 내용선별 프로그램을 이용합시다.
- 불법, 유해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을 피하고 건전한사이트를 이용합시다.
5.성폭력이란?
강간뿐만 아니라 성적 희롱, 성추행, 음란전화, 음란통신, 성기노출,
아내(동거자)구타, 인신매매, 강제매춘, 포르노(음란영화, 만화,
컴퓨터 게임, 음란비디오, 음란도서 등) 제작판매를 말한다. 즉,
성을 매개로 하여 인간에게 가해지는 모든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을 말한다.
6.성폭력 피해의 심각성
- 피해자는 신체적, 경제적, 사회적 피해를 입는다.
- 어린이 폭행일 경우 청소년문제, 매춘문제를 야기시켜
사회문제를 발생시킨다.
- 피해당사자는 물론 그 가정 자체가 비탄에 빠지거나 파괴된다.
- 혼전 성폭력 피해자는 결혼 후 원만한 부부생활 어렵다.
- 일반 여성의 스트레스 1위가 성폭력 문제이다.
7.성폭력 피해의 특성
- 성폭력 피해자는 거의 여성이다.
- 피해연령 8~13세가 거의 여성이다.
- 아는 사람에 의한 피해가 75% 정도가 된다.
(친인척을 포함한 가족이 40%)
- 가해자의 행위방식에 있어, 물리적 강제보다 심리적, 경제적,
사회적 불리함과 낮은 지위가 성폭력 발생의 원인이 된다.
9.성폭력 피해 학생에게 나타나는 증상
- 악몽, 불면, 불끄는 것을 싫어함
- 오줌을 싸거나 손가락을 빠는 등 퇴행을 보임
- 식욕부진 또는 식욕과다가 나타남
- 불안해하고 신경이 예민함
- 밖에 나가길 두려워 함
- 낮에도 혼자 있는 것을 두려워하고 문을 꼭꼭 닫아둠
- 자주 머리나 배가 아프다고 호소함
- 특정인물, 장소, 물건 두려워함
- 집중력과 학교성적 떨어짐
- 친구들과 어울려 놀지 않음
10.성폭력 피해 학생을 발견했을 때의 태도
- 학생의 말을 진지한 관심을 갖고 들어주고 믿고 지지해준다.
- 진지하게 듣도록 한다.
- 일어났던 일에 부정하지 않도록 한다.
- 경험을 자유롭게 얘기하도록 허락해준다.
- 꼬치꼬치 캐묻지 말아야 한다.
- 자녀가 자신의 분노나 공포를 자유롭게 털어놓을 수 있도록 한다.
- 자녀 앞에서 지나치게 걱정하지 말며, 자녀 앞에서
가해자에 대한 심한 말을 하지 않도록 한다.
- 자녀를 데리고 가서 외상 여부를 확인, 치료하고 진단서를
떼어놓도록 한다.
- 정신과 도움을 받도록 한다.
11.성폭력 피해의 예방지도
- 자기의 뜻과 감정을 분명히 밝힐 수 있도록 하다.
- 여학생을 과보호하지 않는다.
- 학생들에게 자신들이 자기 몸의 주인이라는 것을 가르쳐
주어야한다. 아무도 자신들의 동의없이는 자신들을 만질
권리는 없다는 것을 가르친다.
- 여성으로서의 자존심을 고양시킨다.
12.폭력 피해학생의 보호
- 심리상담 및 조언(보호자의 동의)
- 일시보호 (학교의 장이 인정하는 경우 출석일수에 산입)
- 치료를 위한 요양(학교의 장이 인정하는 경우 출석일수에 산입)
- 학급교체
- 전학원고
13.학교폭력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사과
- 피해학생에 대한 접촉 및 협박의 금지
- 학급교체
- 전학
- 학교에서의 봉사
- 사회봉사
- 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교육이수 또는 심리치료
- 출석정지(출석정지기간은 자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의 장이
정하고 기간 중 가정학습에 대한 지원 등 교육상 필요한 조치
를 하여야 한다.)
- 퇴학처분(의무교육 대상은 제외)
※ 가해학생 및 보호자에게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하는 등 적정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 법 규정에 따라 조치를 취한 때에는 가해학생과 그 보호자에게 이를
통지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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