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 있는곳]/건강을 지키자!

[스크랩] 식초 건강법

현정 (炫貞) 2008. 1. 24. 14:56
 

* 식초 건강법 *



 1. 다이어트에 효과 만점


미국 북동부 캐나다와의 국경에 좀 더 가까운 버몬트 지방이 장수촌으로 알려지면서 이 지방에 200년에 걸쳐 전해져온 민간요법이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그것은 사과식초와 꿀, 해조류를 듬뿍 섭취하는 것이다. 이것은 후에 ‘버몬트 건강법’으로 미국 내에 널리 알려졌다.


기초로 한 식초는 최고의 인공조미료이다. 그 종류는 다채롭고 세계에 수 천 종이 있다고 전해

사과식초와 벌꿀을 섞어 마시는 버몬트 드링크는 이 건강법에서 생겨난 것이다. 버몬트 지방 사람들의 장수와 건강을 뒷받침 한 것은 사과식초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사과를 진다. 원료는 나라와 지방에 따라 조금씩 다르고 식초에 따라 그 나라의 특질을 엿볼 수 있다.


사과식초는 사과 과즙에 알콜과 식초 원료를 섞어 초산 발효시킨 것이다. 칼륨을 비롯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사과산을 중심으로 한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다. 곡물 식초보다는 감칠맛은 별로 없지만 사과 특유의 상쾌한 신맛이 독특하다.


그런데 식초가 건강에 좋은 것은 옛날부터 알려져 있지만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는 것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우리나라에서도 예로부터 ‘식초를 먹으면 마른다.’ ‘살찌지 않는다.’고 전해져 왔다. 거꾸로 말하면 그래서 건강에도 좋은 것이다. 여러 가지 식초 가운데서도 사과식초가 권할 만하다.


사과식초가 비만 해소에 좋은 것은 다음과 같은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우선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는 것이다.



 2. 지방산의 생성을 막아준다


 비만은 단 것과 밥 등의 당을 너무 먹어서 칼로리가 초과된 결과 몸에 축적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당이 분해되어 생기는 글루코오스는 사용되지 않으면 지방산으로 변하고 지방산이 늘어나면 중성지방이 된다.


이것이 피하와 내장에 고이면 비만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이에 비해 식초는 이 지방산의 생성을 막을 뿐만 아니라 고인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을 분해하는 작용을 한다.


또 식초에는 혈중의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외에 지방이 산화되어 생기는 과산화지질의 증가를 억제하고 줄이는 작용이 있는 것도 실험에서 확인되었다. 이런 작용이 비만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과산화지질은 동맥경화와 고지혈증을 발병시키는 원인물질이기도 하다. 그런 것을 제거하는 식초는 비만과 밀접한 생활습관병도 개선한다.


또 하나의 식초의 큰 작용은 에너지 대사를 좋게 하는 것이다. 우리들은 당과 지방을 연소시켜 생활 에너지원으로 삼는다. 당을 효율이 높게 연소시키는 것이 식초인 것이다.


체내에 들어간 포도당은 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탄산가스와 물을 방출하고 피르빈산으로 바뀐다.


이 피르빈산이 다섯 종류의 유기산으로 변형되면서 연소해 에너지를 만들어 낸다. 이것을 크렙사이클이라 하는데 이 사이클을 잘 순환시키는 것이 식초에 함유된 구연산과 사과식초 특유의 사과산 등의 유기산이다.


따라서 식초를 많이 섭취하면 당이 완전 연소되어 여분의 지방이 머물기 어렵게 되는 것이다.


이만큼 다이어트에 좋은 식초이지만 마시기 어려운 것이 난제이다. 그러나 사과식초라면 과실의 상큼한 향으로 매우 마시기가 좋으므로 다이어트도 지속적으로 쉽게 할 수 있다.


이에 더해 사과식초의 특징은 칼륨이 풍부하다는 것이다. 칼륨은 나트륨(염분)에 저항하는 미네랄로 나트륨의 배출을 촉진한다. 그 때문에 나트륨 과잉에 의한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는데 이것이 비만의 해소도 되는 것이다.


나트륨은 체내에 고인 물과 함께 배설되는 것으로 나트륨의 배출과 함께 배뇨의 양도 늘려 살이 무르고 뚱뚱한 것을 개선한다.



 3. 피부를 젊게 유지한다.


사과식초가 여성에게 좋은 점은 다이어트 효과만이 아니다.


피부도 아름답게 만들어준다. 사과식초에는 과산화지질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 과산화지질은 노화를 촉진시키는 물질로 피부에도 좋지 않은 적이다.


이것이 늘어나면 피부 세포의 신진대사가 나빠지고 노폐물이 쌓이기 쉬워진다.


리포브스틴이라는 노화 색소도 그 중 하나로 이것이 체내에 쌓이면 기미가 생기기 쉬워진다. 또 노폐물이 축적되면 피부의 탄력이 없어지고 주름과 거친 피부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렇지만 사과식초를 섭취하여 과산화지질을 억제하면 이런 피부의 노화를 방지할 수 있는 것이다. 또 사과식초에는 다른 식초에는 없는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를 젊게 가꾸는데 유효하며, 검버섯이 없어지는 효과를 볼 수 도 있다.



 4. 사과식초 건강법 실행요령


1)  컵에 사과식초 약 1 큰 술과 벌꿀 1큰 술을 넣고 잘 섞는다.


2) 1에 차가운 물을 섞어 4~5배로 희석시킨다. 기호에 따라 레몬즙을 몇 방울 떨어뜨려도 좋다.


레몬을 가미하면 비타민C가 보충되고 맛도 좋아지며 마시기도 좋아진다. 이 사과식초를 매 식후에 한 잔씩 마신다.


식전보다도 식후에 마시는 것이 식사로 얻어진 당질의 대사가 잘되어 다이어트 효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단 아무리 좋은 것도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금물이다. 마시는 횟수는 하루에 2~3회 정도가 좋다. 또 벌꿀을 넣은 사과식초도 시판되고 있으므로 그것을 이용해도 좋다.


위가 약한 사람, 위산과다인 사람은 식초의 자극을 약하게 하기 위해 사과식초 1에 10배정도의 물을 타서 마신다. 물을 많이 타는 것이 위를 상하게 하지 않는다.


또 여름철에 식욕이 없을 때는 식전에 마시면 식욕이 증진된다.


이상과 같이 사과식초는 몸속부터 깨끗하게 해서 다이어트 효과를 높여주는 건강음료이다.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혈관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탁월하니 건강음료로 지속적으로 마시면 그야말로 무병장수의 음료가 될 것이다.



출처 : 식초 건강법
글쓴이 : morris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