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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가 대교( 巨加 大橋 )와 해저 침매 터널( 海底 沈埋 tunnel )

현정 (炫貞) 2010. 12. 20. 12:33

거가 대교( 巨加 大橋 )와 해저 침매 터널( 海底 沈埋 tunnel )

 

 

                               

 

 

  대 한민국(大 韓民國)은,

 2,004 년 12 월 10 일 부터 시작하여 2010 년 12 월 14 일 완공 목표로 하여

 

총 길이 < 8.2 km >,

 부산 광역시 ( 釜山 廣域市 ),  강서구 천성동 의  가덕도(加德島)에서

 경남 거제시 (慶南 巨濟市 ),  장목면 유호리로 연결된

두 개 ( 2 個 )의  사장교 ( 橋)  3.5 km (양쪽에 높이 세운 버팀 기둥에서

 비스듬히 드리운 쇠줄로 다리 위의 도리를 지탱하게 된 다리를 일컫는다.

 물의 흐름이 빠르고 수심이 깊은 곳에 놓는다 ) 육상 터널 (陸上 tunnel) 1 km ,

 그리고  해저 침매 터널 (海底 沈埋 tunnel ) 3. 7 km  (바닷물 밑에 터널을 만드는

공법의 하나로,육상에서 먼저 철근 콩크리트와 강철을 써서  통관을 만들어 가벽(假壁)을

막고바닷물밑에 파 놓은 기초에다  차례로 올려 놓아서 연결한 다음에 바닷물을 퍼내어서

완공하는 터널 공법이다)를  기원후 2010 년 10 월 13 일 해저 침매 터널 

(海底 沈埋 tunnel ) 3. 7 km 를 착저(着底)시키는데 성공했다.

 

이로서,  대 한민국의  해저 터널 공법은 선진국으로서 이분야 세계최고인 덴미크를

뛰어넘어 우리가 세계 제일을 자랑하게 됐다.

따라서,  거가 대교( 巨加 大橋 ) 의  광역 도로망은 140 km 거리의

 3 시간 30 분을 우회하던 도로를  60 km 거리의 40 분 대로  휘발유와

 경유를 아끼게 되면서  시간을 벌어서 쓰게 되었다.

 

 해저 침매 터널 (海底 沈埋 tunnel ) 3.7 km 를 통행하는 요금은

10,000 원을 예상하며 너비는  왕복 4 차선으로  26.5 m 나 된다.

길이는 180 m , 높이는  9.75 m , 무게는  4 만 5 천 톤 규모의 구조물 함체 18 개가

사용된 세계 최장의 해저 침매 터널이며  대우 건설이 시공했다.

총 공사비 1 조 9, 000 억원 ( V A T 포함 ),

 

부산의 < 가덕도 >와 < 중죽도 >, < 대죽도 > 사이의 3. 7 km 구간이

< 대 한민국 전문 기술>이 선을 보인 세계 최초의  내해( 內海 )가 아닌 파도,바람,

조류가 극심한  외해( 外海 ) 에서 시공된 세계에서 가장 깊은 바닷물 수심 48 m 의 

 연약 지반 에서 만들어낸  대 한민국  그 자체의  해저 침매 터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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