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가 대교( 巨加 大橋 )와 해저 침매 터널( 海底 沈埋 tunnel )
대 한민국(大 韓民國)은,
2,004 년 12 월 10 일 부터 시작하여 2010 년 12 월 14 일을 완공 목표로 하여
총 길이 < 8.2 km >,
부산 광역시 ( 釜山 廣域市 ), 강서구 천성동 의 가덕도(加德島)에서
경남 거제시 (慶南 巨濟市 ), 장목면 유호리로 연결된
두 개 ( 2 個 )의 사장교 ( 斜張橋) 3.5 km (양쪽에 높이 세운 버팀 기둥에서
비스듬히 드리운 쇠줄로 다리 위의 도리를 지탱하게 된 다리를 일컫는다.
물의 흐름이 빠르고 수심이 깊은 곳에 놓는다 )와 육상 터널 (陸上 tunnel) 1 km ,
그리고 해저 침매 터널 (海底 沈埋 tunnel ) 3. 7 km (바닷물 밑에 터널을 만드는
공법의 하나로,육상에서 먼저 철근 콩크리트와 강철을 써서 통관을 만들어 가벽(假壁)을
막고바닷물밑에 파 놓은 기초에다 차례로 올려 놓아서 연결한 다음에 바닷물을 퍼내어서
완공하는 터널 공법이다)를 기원후 2010 년 10 월 13 일에 해저 침매 터널
(海底 沈埋 tunnel ) 3. 7 km 를 착저(着底)시키는데 성공했다.
이로서, 대 한민국의 해저 터널 공법은 선진국으로서 이분야 세계최고인 덴미크를
뛰어넘어 우리가 세계 제일을 자랑하게 됐다.
따라서, 거가 대교( 巨加 大橋 ) 의 광역 도로망은 140 km 거리의
3 시간 30 분을 우회하던 도로를 60 km 거리의 40 분 대로 휘발유와
경유를 아끼게 되면서 시간을 벌어서 쓰게 되었다.
해저 침매 터널 (海底 沈埋 tunnel ) 3.7 km 를 통행하는 요금은
10,000 원을 예상하며 너비는 왕복 4 차선으로 26.5 m 나 된다.
길이는 180 m , 높이는 9.75 m , 무게는 4 만 5 천 톤 규모의 구조물 함체 18 개가
사용된 세계 최장의 해저 침매 터널이며 대우 건설이 시공했다.
총 공사비 1 조 9, 000 억원 ( V A T 포함 ),
부산의 < 가덕도 >와 < 중죽도 >, < 대죽도 > 사이의 3. 7 km 구간이
< 대 한민국 전문 기술>이 선을 보인 세계 최초의 내해( 內海 )가 아닌 파도,바람,
조류가 극심한 외해( 外海 ) 에서 시공된 세계에서 가장 깊은 바닷물 수심 48 m 의
연약 지반 에서 만들어낸 대 한민국 그 자체의 해저 침매 터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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