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만들기
1불로그란 나에게 어떤 의미인가?
볼로그의 사전적 의미: 보통사람들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글을 올릴 수 있는 웹사이트를 말한다.
웹(Web) 로그(log)의 줄임말로 1997년 미국에서 등장하였다.
새로 올라오는 글이 일지(日誌)형식으로 되어 있어 이런 이름이 붙었다
일반인들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일기, 칼럼, 기사등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을 뿐 아니라, 개인의 사진, 관심사, 음악, 미술, 영화, 드라마, 또는 방송, 동영상, 출판, 커뮤니티까지 다양한 형태를 취하는 일종의 일인 미디어이다.
웹 게시판, 개인 홈페이지, 컴퓨터 기능이 혼합되어 있고, 소프트웨어를 무료 또는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으며, 누구나 텍스트 또는 그래픽 방식을 이용해 자신의 의견이나 이야기를 올릴 수 있고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해 사진 자료를 올릴 수 있는 새로은 개념의 미디어이다 세부 기능은
1. 일기처럼 날자 별로 구성되어 있어서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손쉽게 기록할 수 있다.
2. 완벽한 자료관리가 가능하다
3. 독자적인 자료보관이 가능하고 저장된 파일을 이메일로 보낼수 있다
4. 일반 커뮤니티의 계시판과 달리 콘텐츠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더 많은 컴뮤 니티 기능을 할 수 있다.
5. 자신이 작성한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동조자가 생겨 광범위한 컴뮤니티를 형성 할수 있고 남이 만든 불로그에 가입할수 있다.
6. 체팅이 가능하며 체팅한 내용들이 날짜별로 blog 페이지에 기록된다
7. 웹 브라우저 상에서 실시간으로 콘텐츠의 내용을 볼수 있다. (네이버지식검색)
사전적 의미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우리나라에서 개인 불로그의 발달로 인해 디지털 카메라의 보급률이 세계 최고수준에 달했으며, 이는 다시 개인 홈페이지인 불로그의 보급과 활용이 세계 제1위라는 인과관계를 만들어 내고 있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나를 표현하는 방법이 "사진"만큼 좋은 것이 없다는 반증이기고 하다. 즉 개인만이 가지고 있는 정보공유와 새로운 커뮤니티의 수단으로 불로그가 각광(脚光)을 받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불로그를 꾸민다는 것은 내가 원하는 웹 정보를 저장하는 수단으로, 나의 관심사나 일상을 기록하는 사진 일기장으로 활용할 수 있고, 직접 담은 사진과, 여행기, 맛집 소개등을 할수 있고 특히 자신이 종사하는 기업을 홍보하는데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남에게 보이고 싶지 않은 사생활이나 내가족 내 신상에 대한것이나 나만의 노하우등이 있다면 "비공개"방에 저장하면 나만이 볼수 있는 자료가 되는 것입니다..
2. 불로그를 어�게 꾸밀것인가?
- 불로그 꾸미기가 어려운가?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자신의 불로그에 들어가면 오른쪽 상단 중앙에 관리라는 버튼이 있는데 그것을 누르고 들어가서 배경화면 구성과 게시판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 관리단추 활용하기 (불로그 꾸미기 기본편)
불로그 관리 보턴을 클릭하면 기본정보, 카테고리 통계 보개 글관리등 15개의 불로그를 꾸미는데 필요한 보턴들이 있는데 여기에서 카테고리를 만들고 여러 가지 사항을 설정한후에 구미기 버튼을 눌러서 쉬운 꾸미기 구성바꾸기 직접 꾸미기 등을 할수 있는데 다른 사람과 다르게 차별화된 불로그를 만들고 싶다면 직접 꾸미기로 타이틀 배경 사이드바등 원하는 부분만 선택해서 구밀수 있고 다양한 메뉴에서 직접올리기 기능을 지원해 나만의 blog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어떻게 꾸미면 친구들이 많이 생기고 인기 불로그가 될수 있을까?
- 우선 어떤 성향의 불로그를 만들것인가가 가장 중요합니다. 저의 경우를 예로 들면 신앙생활과 기독교자료를 우선으로 하고 다양한 생활의 정보를 담기로 하였습니다. 저의 불로그에 오면 웬만한 것은 다 볼수 있도록 자료 수집을 했습니다. 자신이 직접 촬영한 사진(여행지 소개, 담고 싶은 사진, 맛집 소개 취미나 동호회 활동)을 주제로 글을 쓰면 되는 것입니다.
다른 이들의 자료를 스크랩해서 꾸밀 경우에는 남보다 먼저 신선하고 빠른 정보를 불로그에 담아야 합니다. (사례 인기검색어에 대한 기사나 글의 경우(박지성 1호골 동영상) 이럴 경우에는 인터넷 컴색창에 박지성이라고 치면 본인의 불로그가 가장상단에 위치하여 많은 이웃들이 방문하게 됩니다.
-계절별 요일별 인기검색어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글을 올릴 때 “제목”과 태그를 잘 활용해야 하는데 예를 들자면 겨울철이면 당연히 “스키장” “눈” “겨울 여행”등 계절적인 요소의 검색어가 많아집니다. 여행기를 작성하는 글일 경우 제목은 지명을 적는 것이 좋으며 태그에 관련 키워드 (겨울여행, 눈꽃, 눈등)를 적는것도 좋습니다. 이럴 경우 당연히 ”겨울 여행이란 단어로 검색할 경우 내 불로그의 글이 메인에 있게되어 검색되어지는 것입니다. 보통 많은 분들이 불로그나 카페에 글을 올릴 때 태그나 제목에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인터넷의 모든 검색 기능은
⑴제목의 연관성 ⑵ 본문 내용의 연관성 ⑶ 태그의 연관된 검색을 하므로 제목과 태그를 잘 활용하는 방법은 개인의 불로그나 카페를 알리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수단중에 하나인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랜덤 불로그 활용하기
불로그에는 랜덤 불로그라는 것이 있는데 무작위적으로 다음 불로그에서 인기 불로그나 새로 꾸민 불로그에 연결해 주는 기능인데 여러분의 불로그를 알리는 방법중에 하나인 랜덤 불로그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랜덤 불로그에 자주 방문해서 방명록이나 댓글을 쓰므로서 이웃들이 관심을 가지고 내 불로그에 오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방문한 이웃들이 내 불로그가 마음에 들게되면 통하기를 신청하게 되고 줄겨찾기에 등록 하게됩니다 나 자신도 통하기 신청한 이웃과 통하기를 승낙하고 불로그를 꾸며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통하는 이웃이 많은 불로그 즐겨찾기에 많이 등록된 불로그 스크랩을 많이 하는 불로그를 마들면 인기불로그가 되는 것입니다.
4, 불로그를 자 꾸미면 무엇이 좋은 가?
위에 불로그 정의에서 이미 말한것처럼 불로그는 나의 일기장이며, 기록이며, 다른 사람들과의 또다른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서로 공유하는 공간이니만큼 굳이 돈을 들여서 홈페이지를 만들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으며, 개인적인 친분이 있는 사람들과 이웃을 맨들고 활동할수 있으며 필요한 정보들을 저장하고 관리하는 개인 서고(書庫)와도 같습니다. 인터넷이라는 매체속에서 나를 가장 잘 표현할수 있는 수단이 아닐까 합니다. 요사이 대부분의 커뮤니티에서 이벤트를 할 때에도 개인 불로그가 얼마나 활성화되고 있으며 많은 방문자가 있느냐 하는 것을 가늠하고 특혜를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불로그가 점점 대중화되고 활성화되면 내가 만든 불로그에 유료광고를 계재하고 싶다는 요청이 들어오게 될것입니다. 필자는 이미 불로그에 광고를 계재하여 짭짤한 수입을 올리고 있음을 말씀 드립니다.
5 불로그나 카페에 들을 올릴때도 최대한 내 불로그를 홍보해야합니다.
내가 여행을 다녀와서 여행 다녀온 사진을 올린다면 포스팅(글쓰기)란 밑에 공개설정을 “전체공개로 하고 검색설정에서 검색 허용에도 체크하고 글 보내기에 보내기 설정을 클릭해서 올 불로그와 불러거 뉴스에도 보낼수 있도록 하면 모든 사람들이 함께 감상하는 좋은 방법이 되는 것입니다.
저도 요즈음에는 불로그에 인기가 붙어서 하루에 1000여명 이상 방문하는 인기 불로그가 된 것 같습니다. 꾸준하게 정보를 검색하고 자신의 주변 일상생활을 기록하고 저장하다 보면 여러분들도 인기 불로거가 되실수 있습니다. 한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유가 있는 공간] > 메모 공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재미있는 일본어(정선회) 2강 (0) | 2008.07.06 |
---|---|
[스크랩] 재미있는 일본어(정선회) 1강 (0) | 2008.07.06 |
[스크랩] 특수문자 입력 하는법 (0) | 2008.04.14 |
[스크랩] 보고싶은 년/월/일 운세보기 (0) | 2008.03.28 |
고소와 법률구조 ..... (0) | 2008.03.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