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상식들]/생활의 지혜

[스크랩] 김 빠진 맥주 활용법

현정 (炫貞) 2007. 12. 12. 17:41
cooking idea

_돼지고기 누린내
“그릇에 돼지고기와 먹다 남은 맥주를 넣고 한 시간 정도 상온에 두었다가 요리를 하면 돼지고기 특유의 잡냄새가 싹~ 사라져요. 입맛 까다로운 남편 때문에 돼지고기를 요리하기가 힘들었는데 이 방법을 사용하고 난 후부터는 남편의 군소리도 싹~ 사라졌어요.”

 

_생선 비린 맛
“친구의 권유로 매운탕을 끓일 때 맥주를 약간 넣고 끓여봤어요. 큰 기대 없이 해봤는데 생선의 기름기 때문에 느끼했던 맛을 깔끔하게 잡아주더군요. 단, 너무 많이 사용하면 요리 본연의 맛을 잃기 때문에 1~2큰술 정도가 적당하답니다.”

 

_바삭바삭한 튀김옷
“맥주와 물을 1:1로 섞어서 튀김옷 반죽을 하면 튀김 요리가 훨씬 바삭바삭해요. 기름에 튀기는 동안 맥주의 알코올 성분이 날아가기 때문에 아이들 간식에도 활용할 수 있어요. 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맥주만으로 튀김옷을 만들어도 바삭하답니다. 단, 맥주는 차게 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laundry&planting

_색 바랜 옷
“여러 번 입어 색이 바랜 검정 옷을 세탁할 때 마지막 헹굼물에 맥주를 살짝 넣어보세요. 그리고 깨끗한 물로 여러 번 헹군 후 그늘에 말리면 처음의 색깔로 돌아와요.”

 

_시든 식물
“김빠진 맥주를 시들어가는 화분에 주면 식물이 생기를 되찾게 돼요. 탄산가스가 빠져나가도 영양분이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식물의 영양분 역할을 해요. 또 마른 행주에 맥주를 묻혀 먼지 묻은 잎을 닦으면 반짝반짝 빛이 난답니다.”

 

cleaning idea

_냉장고 각종 음식 냄새
“여러 가지 청소 제품을 사용해봤지만 맥주가 가장 만족스러워요. 특히 냉장고를 청소하면 구석구석 음식물 자국과 찌든 때는 물론 냄새까지 싹~ 잡아준답니다. 마른 행주에 맥주를 묻혀 구석구석 닦은 다음 30분 정도 환기하면 기분까지 상쾌해져요.”

 

_가스레인지, 환풍기 기름때
“가스레인지에 끼는 기름때를 제거하는 것이 제일 곤혹스러웠어요. 세제를 사용해 닦으면 깨끗하긴 한데 화학제품이라는 생각에 개운하지가 않았거든요. 그런데 맥주로 청소를 해보니까 기름때도 쉽게 제거되고 먹는 재료여서 안심하게 되더라고요.”

 

beauty idea

_윤기 있는 머릿결
“머릿결이 푸석푸석할 때마다 맥주로 머리를 감아요. 린스로 헹구고 나면 순간은 머릿결이 매끄럽지만 시간이 지나면 다시 푸석해져요. 그런데 샴푸 후에 맥주로 헹구고 나면 촉촉함이 오래가거든요. 맥주로 헹굴 때 손가락을 이용해 두피를 마사지하면 비듬 예방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_천연 각질제거 클렌징
“책에서 보고 따라하게 됐는데, 맥주에 들어 있는 효모가 피부 노폐물과 독소를 없애준다고 해요. 남은 맥주로 세안을 한 다음 찬물로 가볍게 헹구거나 화장솜에 맥주를 묻혀 얼굴을 닦아내면 피부가 한결 깨끗해지고 팽팽해져요. 맥주로 세안한 날에는 메이크업도 잘 받더라고요.”

 

_피부 트러블 예방
“맥주의 원료인 홉에 함유된 여성호르몬이 피부에 좋은 작용을 해서 뾰루지나 여드름 등이 생기는 것을 막아줘요. 특히 벌겋게 피부가 일어날 때 화장솜에 맥주를 적셔 트러블이 일어난 부위에 5분 정도 놔뒀다가 깨끗한 물로 세안하면 붉은 기가 가라앉는답니다. 저녁 세안 할 때도 맥주를 이용하면 피부가 촉촉하고 탄력이 생겨요. 바로 헹구는 것보다 손바닥을 이용해 톡톡 두드려주는 것이 좋아요.”

출처 : 솔바람
글쓴이 : 솔향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