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학교에서 사교육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다양한 방과후 학습 과정이 생긴다. 곧, 초·중·고등학생들은 정규수업이 끝난 뒤에도 학교에 남아 예체능은 물론, 국·영·수·논술까지 다양한 학습을 학원 강사나 해당 분야 전문가한테서 받을 수 있게 된다.
교육인적자원부는 3일 이러한 내용을 뼈대로 하는 ‘방과후 학교’ 계획을 발표했다.
발표 내용을 보면, 학교 밖에서 사교육을 받는 대신 학교 안에서 적은 돈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과후 학교가 내년부터 전국 초·중·고교의 20~50%인 2000~5000여 학교에서 운영된다. 또 2007년부터 방과후 학교가 전국 모든 초·중·고교로 확대된다.
현재 시행 중인 △특기적성 활동 △수준별 보충수업 △방과후 보육교실 등은 ‘방과후 교육활동’으로 통합돼 ‘방과후 학교’로 운영된다. 이미 올해 초부터 서울 인헌중, 전남 담양초등학교 등 전국 학교 48곳에서 이런 방과후 학교를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은 이날 오후 인헌중학교를 방문해 교원·학부모들과 연 간담회에서 “5년쯤 뒤에는 사교육 수준(의 교육)은 학교에서 공급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가급적 아이들은 학교에서 배우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국회 본회의 통과만을 남겨둔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이 처리되면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운영에 따른 경비를 보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저소득층 학생들도 이 프로그램에 참가할 경우, 교육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또 방과후 학교 참가 학생의 학부모들이 운영경비를 부담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됐다.
교육부는 학생과 학부모의 다양한 사교육 수요에 맞게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개설해 입시과외 등 사교육 욕구를 학교 안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수준별 보충학습의 경우 영어·수학·논술, 원어민 영어체험센터 외에 학교에 따라 토익·토플 강의도 받을 수 있다. 기초학습 부진학생을 위한 보충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강사로는 현직 교사도 원하면 참여할 수 있다. 또 학부모들은 원하는 과목의 인기강사를 섭외해 강좌를 만들 수도 있다. 학원 강사 외에 예비교사, 국내 체류 외국인, 예체능 전공자도 강사로 활용된다. 교육청별로 강사 인력 풀을 꾸려 지도강사의 교류를 확대하고, 우수 강사를 구하기 어려운 농어촌 및 산간벽지 학교에는 외부 강사비와 교통비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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