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 있는곳]/건강을 지키자!

[스크랩] ▣ 간단 건강상식

현정 (炫貞) 2007. 4. 21. 21:11
▣ 간단 건강상식

▶ 목이 아플때
귀 뒤의 동그란 뼈 아래쪽의 오목한 곳을 가볍게 누르면 목 근육의 긴장과 통증을 완화시켜 주어 움직임이 부드러워진다.

▶ 속이 아플 때
갑자기 배가 아프거나 구토가 심할 때는 쑥으로 생즙을 만들어 마시면 통증이 한결 줄어든다.

▶ 방귀가 잦을때
방귀가 잦아 고민일 때는 비피더스 균이 들어있는 요구르트를 저녁식사 후 먹으면 효과가 있고 삶은 콩을 매일 몇알씩 먹는것도 좋다.

▶ 딸꾹질, 하품
설탕 한스푼 분량을 일을 다물고 혀를 위턱에 대고 녹은 설탕을 조금씩 삼키는데 몇 번 반복하면 딸꾹질이 멈춘다.
또는 엄지손가락과 가운데 손가락을 모아 울대를 쥐고 누르면서 숨을 잠깐 멈추고 있으면 호흡리듬이 바뀌어 멈추게 된다
하품을 참아야 할 곳에서 하품이 나오면 얼른 어금니를 꽉 문다거나 혀를 윗입술을 핥아주면 멈출 수 있다.

▶ 아기 기침
아기가 기침이 심할 때는 배의 속을 파내고 그 속에 꿀을 채워 찜통에 쪄낸 후
삼베보자기로 싸서 즙을 내어 먹이면 기침이 한결 줄어든다.

▶ 고혈압
자기 전에 다시마 한조각을 컵에 넣고 물을 부어 냉장고에 넣어 둔 뒤 다음날 아침에 마시면 혈압강하에 좋다.

▶ 박힌 가시
피부에 가시가 깊이 박혀 좀처럼 빠지지 않을 때는 부추를 짓이겨 3~4회 갈아서 붙여주면 가시가 뽀족히 솟아 오른다.
또는 고약을 발라주면 가시를 빨아내고 열과 통증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다.
바늘등으로 빼낼 때 얼음 한 조각을 잠시 올려놓았다가 배내면 신경이 마비돼 아프지 않으며, 가시를 봅아낸 뒤 곪지 않게 하려면 된장이나 간장을 바르면 된다.

▶ 모기에 물렸을때
따뜻한 녹차를 모기가 물린곳에 발라 주거나 녹차티백, 녹차잎을 물에 적혀 올려두면 가려움도 부기도 금세가시고 가라 앉는다.

▶ 다리 피로할 땐
가장 쉬운 방법은 뜨거운 물에 발을 담근채 마사지를 해주면 피로가 쉽게 풀린다.
또는 맥주병이나 페트병을 얼려서 다리를 밀 듯이 마사지해도 효과가 있다.

▶ 티눈
티눈을 빼려면 알로에 잎의 껍질을 벗기고 잘 게 썰어 그 즙을 아침저녁으로 2회씩 2-3일이면 통증이 없어지고, 그 다음에는 1일 1회씩 3개월 이상 꾸준히 바르면 뿌리까지 다 빠진다.

▶ 땀냄새
외출에서 돌아와서 몸을 씻을 때, 마지막 헹구는 물에다 식초를 몇방울 타서 몸을 씻으면 피부에도 좋고 또 땀냄새도 깨끗이 없어진다.

▶ 땀띠
땀띠가 날때는 오이를 잘라서 그 즙으로 문지르면 땀띠도 없어지고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된다.

▶ 발의 피로
맥주병을 밟고 서서 손은 넘어지지 않도록 기둥이나 문설주를 잡고 제자리걸음으로 병을 굴려보거나, 소금을 탄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고 마사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손톱
손톱용 솔에다 치약을 묻혀서 손톱이 자라나는 방향으로 닦고 깨끗이 훔쳐낸 후 크림을 바르면 광택이 나고, 레몬즙을 밀가루에 반죽해서 손톱에 바르면 누런색이 없어진다.

▶ 차아
누런 이를 희게 하려면 레몬즙을 가제에 묻혀 닦으면 잇몸도 튼튼해지고 미용에도 좋다.

첨단방범 홈케어 무인경비서비스 고려정보통신 제공

출처 : 호미호미카페호미숙[시집속향기]황우석지지
글쓴이 : 호미호미카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