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한방] 초기감기 잡는 데 ´생강+대추´ 죽 좋아
수온주가 급격히 떨어지면서 감기가 기승을 부린다. 그런데 같은 또래 중에서도 감기에 안 걸리고 걸렸다 해도 금세 툭툭 자리를 털고 일어나는 아이들이 있다. 평소 골고루 잘 먹고 소화기능이 좋으면서 잘 노는 아이들이다.
반면 신경이 예민하고 먹는 데 까다롭고 설사와 변비를 자주 하는 아이들은 감기에 매우 취약하다. 면역능력이 약하기 때문이다. 면역력은 풍부한 영양을 통해 얻어진다. 따라서 약과 함께 영양이 풍부하고 입맛을 돋울 수 있는 식단 관리를 병행해야 감기에 걸리지 않는 튼튼한 아이로 키울 수 있다.
열.기침.가래 등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가진 식품이 생강이다. 문제는 매운맛이 강해 아이들이 생강차조차 먹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럴 때 대추와 생강을 이용해 죽을 끓여보자.
생강은 아주 흔한 약재다. 모든 한방 처방의 절반에서 쓰고 있을 정도다. 생강은 담을 없애고 기를 내리며 풍한과 종기를 제거함과 동시에 천식을 다스린다.
실제 특유의 매운맛인 진저론과 시네올이라는 성분은 염증을 억제하고, 전신을 따뜻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콧물이 나면서 으스스 추운 초기 감기에 생강을 먹으면 땀이 나고, 콧물이 멎을 뿐 아니라 열도 내리며 가래가 없어진다.
생강죽에 곁들여지는 대추는 동의보감.향약집성방.본초경소론 등에 '위장을 튼튼히 하며 기혈을 돕고, 진액과 부족한 기운을 향상시킨다'고 소개돼 있다. 대추는 자양강장 재료로 빈혈이나 위장병 같은 성인병부터 이뇨.배뇨.체력 증강.혈압 강하.진정제 역할을 하는 유용한 재료다. 단 생강은 눈이 자주 충혈되는 사람이나 아기, 치질이 있는 사람에겐 권하지 않는다.
☞직접 해보세요
◆재료(4인분 기준)=불린 쌀 2컵, 생강 4쪽, 대추 5개, 물 12컵, 소금 약간
◆만들기=① 쌀을 세 번 정도 씻어 30분가량 불린다. ② 생강 껍질을 벗겨 얇게 저며 썬다. ③ 대추는 씨를 제거하고 곱게 채썬다. ④ 냄비에 쌀을 넣고 살짝 볶다가 물을 붓는다. ⑤ 주걱으로 쌀을 잘 푼 다음 대추와 생강을 넣는다. ⑥ 중불에서 쌀이 퍼질 때까지 뭉근하게 끓인다. ⑦ 쌀이 적당하게 퍼지면 소금으로 간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