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상식들]/참 부모가 되는길

혈액형별 아이키우기

현정 (炫貞) 2012. 9. 14. 16:15

혈액형별 아이키우기

 

A형 아이의 특성

"성실하고 규칙을 중시한 반면, 주의의 변화에 민감하고 자신감이 없는 아이가 많아요" A형은 성실하고 꼼꼼하며 남을 돌보길 좋아하고 주변 사람들을 잘 배려해준다. 놀고 있을 때는 눈에 띄는 말썽은 거의 없으며, 보호자가 하는 데로 밑고 맡기는 경향이 강하다. 수줍음이 많으며 주위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새로운 환경이 주어지면 적응을 하기까지 오랜 기간이 걸린다. 규칙을 중시해, 규칙이라든지 기준, 척도가 되는 것이 있어야만 비로소 안심하고 행동으로 옮기려 한다.

A형 아이의 교육 포인트

01 주위의 배려가 아이의 성격을 만든다
주변 사람들의 시선을 끊임없이 의식하는 아이가 많다. 내면적으로는 다른 사람 이상으로 지기 싫어하고 고집이 세며 자신의 의지를 관철시키려고 하는 과격성을 가지기도 하는데, 이러한 협조성과 과격성의 균형을 조화시키는 교육이 중요하다.

02 자신감을 갖게 한다
소극적인 성격을 가지고 자라면 평생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면서 지내고 자신의 소질을 발휘하지 못한 채 끝나 버릴 가능성이 크다. 아이를 키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을 갖게 해 주는 것이고 지도를 함에 있어서 필요한 것은 항상 아이의 기분을 이해해 주는 자세, 아이의 입장에서 보면 언제나 자신을 이해해 주고 있다는 안도감을 줄 수 있게 해야 한다.

03 용기를 붇돋워 준다
A형 아이들은 대체로 이해력이나 추진력 등이 늦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일단 시작하면 천성인 완벽주의를 발휘하여 끝까지 끈기 있게 해내므로 꾸준히 하면 성공할 것이라며 용기를 심어 주어야 한다.

A형 아이를 나무랄 때는 이렇게 하세요

결점만을 지적하는 것은 삼가하고, 칭찬하거나 치켜세워 주는 것이 훨씬 효과를 가져온다. 혼낼 때는 왜 혼나는지, 왜 주의를 들어야 하는지를 아이가 납득할 때까지 참을성 있게 말해주어야 한다. 귀찮아져서 '아무튼 안 된다'는 식으로 무조건 윽박지르는 방법은 금물이다. A형은 납득할 수 없는 것에 대해 반발심이 매우 크기 때문에, 이런 마음을 가지게 되면 주위 어른들에 대해 반항심을 키워 어긋나기 쉽다.




B형 아이의 특성
" 자유분방하고 낙천적이지만 참을성이 부족하고 산만한 아이가 많아요" B형은 자기가 어디에 있는지조차 잊어버리고 놀 정도로 한번 흥미 있는 것에 빠져 들면 주위의 변화나 다른 사람의 시선 따위에는 아랑곳하지 않는다. 기분 전환이 빠르며, 무엇이든 잘 먹는 편이다. 부산하게 여기저기 쫓아다니며 자유분방한 행동이나 발상이 무슨 일을 저지를지 예측하기 힘들어 재미있고 인기가 높은 편이다. 반면, 응석받이 기질이 많으며 지켜야 할 규칙이나 질서를 무시해 다루기가 힘들다.

B형 아이의 교육 포인트

01 독선적인 태도를 고쳐 사회성을 길러준다
주의를 가장 의식하지 않는 것이 B형이다. 어릴 때는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자기 본위로, 주변에 조금도 개의치 않고 행동하는 아이들이 많다. 그만큼 사람들과 사귀거나 주위에 맞추는 기술이 심하게 뒤떨어질 수도 있으므로 사회성이 결핍되지 않도록 하는 배려가 필요하다.

02 참을성을 길러준다
평균적으로 재능이 많은 아이가 많지만 주의가 산만해 결국 시작하기도 전해 흐지부지 끝나는 것이 문제다. 차분하게 한 가지 일에 전념하는 방법과 흥미나 관심이 있는 것에만 집중하지 말고 필요한 것은 끝까지 해 내는 참을성을 길러준다.

B형 아이를 나무랄 때는 이렇게 하세요

B형 아이들은 야단을 들어도 다음부터 그러지 않겠다고 대답하지만 그때뿐이고 돌아서면 곧 다른 잘못을 저지르고 만다. B형은 꽤 심하게 혼을 내도 그다지 상처받지 않는 타입이므로 같은 일이라도 몇 번이고 되풀이하여 호되게 야단칠 필요가 있다.




O형 아이의 특성
"자신만의 공간을 좋아하며, 개성이 강하지만 승부에 대한 집착이나 독점욕이 강한 아이가 많아요" 어릴 적에는 얌전하고 소극적으로 보이지만 자신이 필요한 거나 욕구표현은 강하게 표현한다. 승부욕이 강하며 자신만의 공간을 중요시한다. 가족애나 동료의식이 강하지만, 자기가 갖고 싶은 것은 다른 아이의 것이라도 빼앗으려 한다. 울거나 떼를 써서라도 기어이 자기 것으로 만들고 마는 경향이 있다.

O형에 딱 맞는 교육 포인트는요

01 아낌없는 애정 표현을 한다
O형은 애정 표현과 스킨십을 중요시한다. 부모의 애정이 충분하다고 느끼면 구김살 없고 여유로운 성격으로 자라지만, 그렇지 않다고 느끼는 경우 남을 밀어젖히고 자신을 드러내려고 하는 자기중심적인 성격이 될 위험이 크므로 주의한다.

02 낭만적인 아이로 키운다
혼자 놀면서 열심히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등 낭만적인 표현을 좋아하고 꿈을 쫓는 이상주의적 경향이 강한 반면, 이해득실의 판단이 빠른 현실성도 함께 발달한다. 낭만성과 현실성의 균형이 현실성 쪽으로 기울면 악착스러운 인간으로 성장하므로, 낭만적인 점을 키워준다.

03 자기중심적이 되지 않도록 한다.
O형 아이는 독점욕이 강하고 자신의 것에 대한 욕심이 많은 편이므로 자기중심적으로 될 경향이 많다. 어릴 때부터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을 배우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O형 아이를 나무랄 때는 이렇게 하세요

애정 표현이 O형 아이에게는 절대적으로 중요하므로, 그 아이를 진심으로 걱정하고 있다는 태도를 분명하게 보여주는 것이 좋다. 같이 소리를 내어 울기라도 하면서 꾸중하면 놀랄 만큼 말을 잘 듣는다.




AB형 아이의 특성
"깔끔하고 어른스럽지만 편식이나 낯가림이 심한 아이가 많아요" 균형있는 것을 좋아하고 깨끗한 것을 좋아해 대소변을 잘 가린다. 아이답지 않게 의젓하며 어리광이나 떼를 쓰지 않으므로 울어서 애를 먹이는 일은 거의 없다. 좋아하는 음식은 잘 먹지만 싫어하는 음식은 절대로 먹지 않으며,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며 낯가림이 심한 편이다.

AB형 아이의 교육 포인트

01 낯가림이 심한 아이가 많다
아이가 어른스럽다고 안심한다면 큰 오산. 아이가 낯가림이 심하지만 겉으로 표현을 하지 않아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겉으로 보이는 것과는 달리 감성이 매우 여리므로 항상 보살펴주는 태도가 필요하다.

02 따뜻한 마음씨를 길러준다
이해가 빠르고 머리 회전이 빠르고 냉철한 편인 AB형은 자기보다 약한 것을 돌보는 마음, 머리 회전이 느린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이 없으므로 이를 길러줄 필요가 있다. 대부분 상냥하지만 약자에 대한 따뜻함이 없거나 쉽게 사람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주의한다.

AB형 아이를 나무랄 때는 이렇게 하세요

무조건 윽박지르며 혼내거나 위압적으로 대하면 사람에 대한 왜곡된 마음이나 세상에 대한 공포심을 가질 수 있다. 혼나는 이유를 아이가 납득할 수 있도록 대화로써 풀어야 한다. 이해가 빠른 편이라 어설프게 속이거나 대충 얼버무리려 하면 부모라도 차갑게 경멸해 버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