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상식들]/참 부모가 되는길

교사 교육 학급경영 아동 문화 공부 관련 좋은 사이트

현정 (炫貞) 2007. 11. 18. 13:41

폴라리스의 자료찾기

http://cafe.naver.com/sgreen110.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446

 

즐거운 학교 http://www.njoyschool.net/lesson/newbbs/bbs_list.asp?bbs_code=102010

 

다음카페 꿈하나 사랑하나 http://cafe.daum.net/golawnet  필독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feature/2004/national04/study/list/study-3.html

 

중앙일보 민성원의 공부원리

http://news.joins.com/series/education/200508/4056/

 

줄탁동시 논술, 교육학 기출문제

http://cafe.daum.net/gogostudy01

 

중등교육전문사이트 메가스터디 엠베스트(www.mbest.co.kr)

 

찬이네

http://blog.daum.net/selavi/5363422

 

엠파스 블로그

http://blog.empas.com/zhaozhenxi77/11922645

 

한경대학교 아동문화연구 http://cafe.daum.net/kidsculture

 

인타운 블로그 http://blog.empas.com/zigzaggogo/11911547  학습법

 

학급경영 http://home.hanmir.com/~psp0348/classindex.htm#11.%20반장%20선거

 

비상 http://bloggernews.media.daum.net/news/168837

 

가족]“무조건 꺼” 호통은 잔소리밖에 안돼요

[경향신문   2006-02-06 15:29:25] 
“일방적으로 제재하는 것도 역효과를 부르기 쉽지만, 부모의 일관성없는 태도도 큰 문제입니다. 바쁠 땐 방치했다가 시간이 좀 날 때 야단을 친다면 절대로 아이의 생활을 바로잡을 수 없어요.”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김미화 선임연구원(사진)은 아이가 게임을 한다고 무조건 야단치기보다 평상시 어느 정도 컴퓨터에 빠져 있고 어떤 점에 매력을 느끼고 있는지 주의깊게 관찰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부모가 아는 시간 안에서 일주일 또는 하루에 얼마나 어떤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지 잘 관찰해보라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아이의 상태를 참작해 아이와 타협을 보고 얼마나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합의했다면 이를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눈치채지 못하게 시간관리 계획표를 컴퓨터 옆에 슬쩍 붙여놓는다든지, 컴퓨터 사용 계획을 자연스럽게 매주 얘기하도록 유도하거나, 남는 시간에 아이가 심심해하지 않도록 대안활동거리를 마련해주는 것 등이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가 주도적으로 챙겨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스스로 했다고 생각하게끔 하는 것이다.

또 무조건 컴퓨터를 멀리하기보다는 올바른 활용이 중요하다. 아빠와 아들, 엄마와 딸이 함께 게임대결을 한다면 아이는 정해진 시간에 겨우 허락받아 게임을 한다는 죄책감도 덜 수 있고 아이에게도, 부모에게도 즐거운 경험으로 남는다. 아이가 좋아할 만한 유익한 사이트를 적극 발굴해 활용할 수 있도록 권하는 것도 부모가 도울 수 있는 길이다.

〈송현숙기자〉

》요즘 아이들에게 인기있는 사이트

▲야후꾸러기 마법학교(kr.magic.kids.yahoo.com) ‘아스티넬’

야후꾸러기에서 작년부터 제공하고 있는 무료웹게임. 어린이 플레이어가 자신의 아바타를 가지고 임무(퀘스트)를 통해 성장하고, 애완동물(펫)의 능력치를 키우면서 여러 가지 사건을 해결하고 마왕의 부활을 막는다는 설정의 게임이다.

▲팝플(www.popple.co.kr)

나만의 아바타가 초대형 유람선에서 손수 만든 개인 선실과 다양한 공공 선실을 넘나들며 대화상대도 만나는 등 현실세계를 그대로 반영한 어린이 대상 리얼 커뮤니티 사이트.

▲로이월드(www.roiworld.com)

10대 회원수가 1백만명이 넘는 인기 사이트. 아바타 꾸미기와 음악, 온라인게임, 학습, 캐릭터, 미니홈피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내 최초로 온라인 3D 댄스 배틀게임 ‘오디션’도 큰 인기. ‘인형옷 입히기’ 등의 패션코디게임 서비스는 각종 포털에도 제휴 서비스될 만큼 인기가 높다.

▲카트라이더(www.kart.nexon.com)

넥슨이 2004년 6월 발표한 온라인 자동차(레이싱) 경주 게임. 출시 후 9개월 만에 회원 수가 1천1백만명을 넘어섰다. 예쁘고 귀여운 캐릭터를 통해 가상 자동차 레이싱 경주 체험을 할 수 있고, 재미있는 공격, 장식 아이템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친구들과 함께 모여 경기하고 이야기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도 인기.

▲버디버디(www.buddybuddy.co.kr) 메신저

주로 10대들이 애용하는 메신저. 채팅 기능을 위주로 사용하는 10대의 욕구와 짧은 문장의 문자 사용에 익숙한 10대들이 단문의 쪽지를 보내기 편리하다는 점이 호응을 얻고 있다.

》부모도 아이들도 좋아하는 학습 사이트

▲월드아이즈(www.worldeyes.co.kr)

세계 20개국의 사회, 문화, 역사를 온라인상에서 그대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한 사이트.

▲에듀랜드(www.eduland.com)

학습, 놀이, 채팅, 쇼핑몰 등 어린이를 위한 각종 코너를 운영하고 부모, 교사를 위한 정보도 제공.

▲아이들을 위한 취미생활 사이트(영문)(www.bonus.com)

색칠하기, 퀴즈, 퍼즐, 사진, 종이접기, 가면 만들기, 비행기 조립 등 취미생활을 하며 자연스럽게 영어를 익힐 수 있는 사이트.

▲송알송알(www.koreakidnews.org)

어린이들이 만드는 인터넷 신문. 동화 작가, 시인, 전직 교사와 기자 등 전문봉사자들이 아이들이 올린 글을 직접 평가하고 지도해 준다.

▲사이언스올(www.scienceall.com)

한국과학문화재단에서 만든 과학문화 종합 사이트. ‘키즈’ 코너에서는 초등학교 과학 교과내용을 플래시 애니메이션으로 보여주고, 온라인 과학실험과 과학게임, 퀴즈, 만화 등을 제공.

<도움말:창의력 교육기관 한국메사연구소>- 대한민국 희망언론! 경향신문, 구독신청(http://smile.khan.co.kr) -ⓒ 경향신문 & 미디어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