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 있는곳]/의학·민간요법

시력이 좋아지는 민간 요법

현정 (炫貞) 2007. 11. 10. 23:17

 

시력이 좋아지는 민간요법



눈은 사람의 등불, 모든 신경의 구심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기에 눈에 대한 관심은 대단하였고 그 관심은 수없는 비방을 낳았다. 눈을 밝게 한다는 것은 생활을 밝게 하는 것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비방 중 여기서는 손쉽게 구할 수 있고 효력이 뚜렷한 것만 골라 소개한다.

▷ 눈병으로 약해진 시력을 되찾게 하는데
·쑥을 태우면서 그 위에 뚜껑을 씌우면 씌운 뚜껑에 그을음이 낀다. 이 그을음을 모아 1잔의 물에 타서 눈을 자주 씻는다.

▷ 눈을 밝게 하고 간을 보하며 풍질을 예방하는데
·회화나무 목이버섯 75g, 얼음 75g, 검은콩 반 홉을 물 4사발에 달여 반이 되면 3~5차 나눠 마신다.

▷ 눈이 갑자기 어두워 물체가 안 보이는 증세에
·생강을 썰어 혀로 핥는다.

▷ 눈을 밝게 하는데
·결명차(화부차)를 복용한다.
결명차(決明子)라는 이름 그대로 눈에 좋은 약이다. 결명자를 볶아 끓인 차를 결명차라고 하는데 예로부터 눈을 밝게 한다 하여 널리 애용해 왔고 효험도 대단하다.

·오마환(烏麻丸)을 복용한다.
검은깨 5근(3kg)을 찧어 물 3사발에 끓여 여기에 꿀 1근을 넣어 풀처럼 되도록 졸인 후 뽕잎 가루 1근을 섞어 녹두알 크기의 알약을 빚어 식후마다 따뜻한 물에 50~100알씩 먹는다. 복용시 찬 것을 먹어서는 안된다.

·부상지보단을 복용한다.
검은깨 5근(3kg)을 9번 찌고 말려 백하수오 2.5근, 적하수오 2.5근, 검은콩 1되를 섞어 다시 9번 찌고 말려 여기에 초여름에 자란 뽕잎 3근을 넣어 가루를 내어 녹두알 크기의 알약을 만들어 매일 식후마다 물에 50~100알씩 먹는다.

·초여름에 자란 뽕잎을 잘 씻어 말려 가루로 만든 것 600g, 검은깨 150g, 결명자 볶은 것 150g을 합하여 녹두알 크기의 알약을 빚어 30~50알씩 식후에 먹는다.

·쌀 10숟갈, 댑싸리 씨 5숟갈로 매일 죽을 쑤어 먹는다.
·광나무 열매(여정실,女貞實)를 그늘에서 말려 1일 4~10g씩 달여 2회로 나누어 마신다.
·올방개 전초를 1회 5g정도씩 하루 2~3회 달여 마신다.
·진득찰 잎과 줄기를 단옷날 채취하여 술과 꿀을 묻혀 9번 찐 뒤에 가루를 만들어 꿀과 함께 오동씨 크기의 알약을 빚어 60~70알씩 복용하면 좋다. 장복하면 아주 좋다.
·패랭이꽃(석죽)씨를 1회 2~6g씩 달여 하루 2~3회 복용한다.


(동의보감에서)  

시력 회복을 돕는 간단한 눈체조
 
'눈은 마음의 창'이라고 합니다.
특히 현대는 고도의 정보화시대인 만큼 수많은 정보를 쉬지 않고 받아들여야 하는 우리의 눈은 혹사당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학생들이 칠판글씨가 잘 보이지 않고, 신문의 작은 활자가 선명하게 보이지 않는다면 이미 시력은 저하되고 있는 것입니다.
과도한 정보량과 스트레스 등으로 혹사당하고 있는 눈을 보호하기 위해 누구나 쉽고 간단히 할 수 있는 눈체조법을 알려드립니다.
 
준비 사항
12_c.gif 눈에 지압을 하기위해서 손을 깨끗이 씻은 다음 몸에 힘을 빼고 바른자세로 앉습니다.
12_c.gif 눈체조를 실시할 때는 반드시 눈을 가벼게 감고 시행하도록 합니다.
12_c.gif 안구를 손가락으로 직접 비비거나 세게 압박하지 않습니다.(주의)
12_c.gif 매일 실시하는 것이 좋으며, 오전과 오후 각각 한 번씩은 꼭 하는 습관을 기르면 좇니다.
12_c.gif 눈에 기타 질환이 있을 경우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주의)
 
 
 

천응(天應) : 눈썹에서 2~3mm 내려간, 안쪽 뼈가 조금 패인 곳

[효과] 근시, 원시, 난시, 시신경 위축, 망막염, 안면신경마비 등...
[방법] 엄지손가락을 좌우의 천응에 갖다대고, 나머지 손가락은 활모양으로 구부려 이마 위에 놓습니다.  엄지손가락으로 원을 그리듯이 천응을 누르면서 문지릅니다.  누르는 횟수는 하나, 둘, 셋, 넷, 다섯, 여섯, 일곱, 여덟의 8박자를 1회로 하여 8번 반복합니다. 지압을 실시하는 동안 눈을 감과 안구를 손가락으로 직접 문지르거나 압박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정명(睛明) : 눈과 코 사이의 작게 패인 곳

[효과] 근시, 원시, 난시, 시신경 위축, 망막염, 안면신경마비 등...
[방법] 엄지손가락과 검지를 좌우의 정명에 대고 엄지와 검지로 코를 잡고 압박하면서 문지릅니다. 먼저 아래쪽으로 한다음 다시 위쪽으로 상하 리듬에 맞춰 8번씩 8회를 실시합니다. 다시 말해 총 64회를 문지릅니다.

 

사백(四白) : 눈에서 3Cm 정도 아래. 좌우의 검지와 중지를 코에 갖다 대고 중지만 뗀 상태에서 검지가 닿는 곳

[효과] 근시, 노안의 예방과 결막염이나 안면 신경통 등...
[방법] 아래턱에 엄지손가락으로 고정하고 검지로 급소를 누른후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8회,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8회씩 교대로 돌리면서 문지릅니다. 사백은 근시예방과 노안의 진행을 늦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태양(太陽) : 눈꼬리와 눈썹의 중간 높이에 있는 움푹 패인 곳. 관자놀이

[효과] 근시, 원시 등의 시력저하를 예방, 편두통, 안면 신경통 등...
[방법] 엄지손가락을 세우고 나머지 손가락을 가볍게 쥐고, 엄지손가락으로 관자놀이를 누르면서 검지의 측면으로 눈 가장자리의 위쪽과 아래쪽을 비빕니다. 위쪽은 눈썹의 처음 부분과 끝 부분까지 비비고 아래쪽은 눈의 안쪽에서 눈꼬리 쪽으로 비빕니다. 64회를 실시합니다.

 

풍지(風池) : 귓불 뒤쪽에 조금 튀어 나와 있는 뼈의 아래쪽과 목 뒤 가운데 부분의 잔머리카락이 난 곳에서 조금 위를 연결한 선의 중간점.

[효과] 근시, 원시, 노안 그 밖의 모든 눈에 관한 병과 전두통, 고혈압 등...
[방법] 귓불의 바로 뒤쪽에 유양돌기라고 하는 딱딱하고 크게 튀어 나온 부분이 있습니다. 그 뼈의 아래와 목 뒤의 잔머리카락이 있는 곳에서 조금(엄지손가락의 가로 폭만큼) 위로 올라간 곳을 이은 선의 중간에 있는 것. 좌우 중지를 목의 좌우 풍지에 각각 대고 그 옆의 검지를 갖다 댑니다. 그리고 중지로 풍지를 누르면서 문지릅니다.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4회,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4회씩 교대로 문지릅니다. 32회를 실시합니다. 머리도 가벼워지고 피곤한 눈도 개운해지기 때문에 효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Yahoo akhwhpitt (akhwhpi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