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상식들]/컴퓨터 기본지식

[스크랩] 한글 단축키 쉽게 외우기

현정 (炫貞) 2007. 7. 30. 10:26

1) 단축키의 영문자는 Konglish 다.

 

아닐수도 있지만 단축키의 각종 영문자는 아주 쉽게 연상되는 영어단어의 첫글자를 사용합니다.  복사하기 단축키 Ctrl+C 의 C는 당연히 copy 겠죠. 한글의 표에서 자동채우기

기능 단축키는 셀블록 설정 상태에서  A키를 누르면 됩니다. A는  Arrange겠죠

중학영단어 수준을 요하는 단어들이므로 사전검색해서 대충 매칭시키면 됩니다.

그리고 잘 매칭되지 않을 경우에는 영문자 모양을 보고 나름대로 연상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번항목 참조)

 

 

2) 자주쓰는 기능은 단축키가 짧다. (Ctrl 또는 Alt키 + 영문키 로 조합된다)

 

복사하기, 붙여넣기, 잘라내기, 블록설정, 편집용지설정, 한컴사전의 단축키는 Ctrl+C,  Ctrl+V,  Ctrl+X,  F3,  F7, F12 입니다. 이것들은 자주사용하는 단축키이므로 한글을 한달정도 사용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외워지게 됩니다.

영문키와 조합되는 키는 주로 Ctrl 키와 조합되므로 나름대로 요령을 가지고 나머지 영문키를 외우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복사하기단축키에 사용되는 C 키는 영어 'copy'의 C로 외우시면 되겠죠. 잘라내기의 X 키는 X가 가위하고 비슷하니까 잘라내는 단축키다라고 외워도 될것이구요.

 

 

 3) 새로(New) 만드는 것에는 'Ctrl+N,  '이 반드시 들어간다.

 

그림(Ctrl+N,I), 수식(Ctrl+N,M) , 쪽번호(Ctrl+N,P), 머리말꼬리말(Ctrl+N,H) 등의 단축키를 보면 모두 Ctrl+N, 이 들어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1번에서 설명한 것처럼 그림=Image, 수식=Math, 쪽=Page, 머리말=Head 로 바로 연상되는 영문자를 매치시켜두면 됩니다.

한가지 빠진것이 있네요. 표만들기 단축키는 Ctrl+N,T이구요. 표=Table입니다.

(table은 식탁테이블을 말하기도 하지만 표를 table이라고도 합니다.)

 

 

4) 글자 간격, 크기, 모양을 조절하는 단축키는 'Alt+Shift+' 가 반드시 들어간다.

 

글자간격에는 줄간격도 포함됩니다. 줄사이의 글자 간격이니까요. Alt+Shift가 들어간 단축키를 살펴보면, (F3키로 블록설정한 상태에서)

Alt + Shift + E (글자크게), Alt + Shift + R(글자작게), Alt + Shift + J(장평좁게),

Alt + Shift + K(장평넓게), Alt + Shift + W(자간넓게), Alt + Shift + N(자간좁게),

Alt + Shift + A(줄간격 좁게), Alt + Shift + Z(줄간격 넓게)

장평좁게와 넓게에 사용된 영문키는 바로 영단어가 연상이 안되는데요. 저같은경우는

J는 얍삽해보이고 K는 펑퍼짐해보여서 그냥 그렇게 외웠습니다. ^^;

 

 

5) [보기] 메뉴와 관련된 단축키는 'Ctrl+G, '가 들어간다.

 

문단부호(Ctrl+G, T), 조판부호(Ctrl+G, C), 쪽윤곽(Ctrl+G, L), 전체화면(Ctrl+G, Z)

기능은  [보기] 메뉴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기능들입니다. Shift키를 누른채

숫자키패드의 +, - 키를 누르면 화면이 확대/축소 됩니다.

페이지 너비를 모니터크기에 맞추는 단축키는 Ctrl+G,W 이며, 페이지 높이를 모니터크기에 맞추는 단축키는 Ctrl+G,P 입니다.

 

 

6) 표 편집에 사용되는 단축키는 요령껏 외워야한다.

 

요령껏 외우는 방법을 적고 있으면서 요령껏 외우라는 말이 무슨말이냐 하시겠지만 표에 사용되는 단축키는 정말로 요령껏, 알아서 외워야합니다. 표 편집의 가장 기본적인 단축키는 셀블록 설정 단축키인 F5로 부터 시작합니다. F5키를 두번 누르면 한개이상의 셀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세번 누르면 표 전체가 선택됩니다.

 

셀블록 설정 상태에서

'C' 키를 누르면 '셀 배경'모양을 변경하고

'L'키를 누르면 '셀 테두리' 모양을 변경합니다.

'(Ctrl 또는 Alt 또는 Shift) + 화살표키' 로 셀 크기를 변경합니다.

표안에 커서가 위치해있는 상태에서 Ctrl+N,K 는 표 속성을 이것저것 설정할 수 있습니다.

 

 

7) 문단정렬과 문단여백.

 

왼쪽정렬(Ctrl+Shift+L), 오른쪽정렬(Ctrl+Shift+R), 가운데정렬(Ctrl+Shift+C)

왼쪽=Left, 오른쪽=Right, 가운데=Center 쉽죠? ^^ㅋ

문단왼쪽여백 줄이기(Ctrl+Alt+F5), 문단왼쪽여백 늘이기(Ctrl+Alt+F6)

 문단오른쪽여백 늘이기(Ctrl+Alt+F7), 문단오른족여백 줄이기(Ctrl+Alt+F8)

문단여백 관련 단축키를 자세히 보면 F5,F6,F7,F8 순서대로 되어있는 것을 볼수있습니다.

직접 딱 한번만 해보시면 금방 머리속에 들어올겁니다.

참고로 Ctrl+F6은 들여쓰기, Ctrl+F5는 내어쓰기 단축키입니다.

 

 

8) 단축키가 없는 것도 있다.

 

대표적으로 '다단' 은 단축키가 없습니다. (자주쓰는데...)

 

 

글을 맺으며)

 

위의 단축키들만 해도 어림잡아 30여개가 되어 보입니다. 알아두면 정말 좋은 단축키 위주로 나열했지만 추가로 더 필요한 단축키가 있다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로세서의 생명은 얼마나 빨리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느냐에 있다고 봅니다.

한글은 단축키를 이용해서 어떤 워드프로세서보다 빠른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 초암
글쓴이 : 초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