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상식들]/생활의 지혜

[스크랩] 옷에 밴 음식-담배냄새 헤어드라이기로 말끔

현정 (炫貞) 2007. 4. 21. 22:30
옷에 밴 음식-담배냄새 헤어드라이기로 말끔
각종 모임이 많아지는 연말모임에 빠질 수 없는 고기와 술, 담배로 옷에 밴 냄새는 귀가길의 기분을 망치는 복병이다.
20일 방송된 MBC ‘정보토크 팔방미인’에서는 옷에 밴 음식 냄새를 손쉽게 제거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이 날 방송에서는 생활 속에서 손쉽게 음식 냄새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을 실험을 통해 밝혔다. 제작진은 우선 니트 세벌을 준비해 그 앞에서 고기를 구워 냄새를 피우고 20분간 방치한 후 첫번째 니트는 통풍이 잘 되는 베란다에 두고 두번째 니트에는 섬유탈취제를 뿌리고 세번째 니트는 헤어 드라이기로 바람을 쏘이게 했다.
얼마 후 냄새의 강도를 측정한 결과, 베란다에 둔 니트는 1시간 후에야 절반 정도의 냄새가 사라졌고 섬유 화학제를 뿌린 니트는 순간적으로 냄새가 줄었다가 다시 올라가는 현상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5분정도 헤어 드라이기 바람을 쏘인 니트가 가장 냄새가 많이 제거되는 결과가 나타났다.
방송에 따르면 헤어 드라이기가 냄새 제거에 효과가 있는 이유는 “대부분의 냄새를 유발하는 성분들은 휘발성이라 드라이기의 열에 의해 휘발되거나 강한 바람에 의해 냄새를 유발하는 분자를 날려주면서 빠르게 제거 되기 때문”이다.
반면에 “섬유탈취제는 화학제가 냄새 나는 분자를 감싸 안고 날아가는 원리이기 때문에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3시간은 있어야 냄새가 완전히 제거 된다”고 전했다.
또한 헤어 드라이기로 냄새를 제거할 때는 목둘레나 소매부분에 드라이기를 넣어서 바람을 쏘이는 것이 좋다. 바람이 옷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
그러나 “장시간 사용하면 과열이 될 수 있으므로 안쪽을 말리다가 바깥쪽도 번갈아 바람을 쏘여주는 것이 좋다”고 마지막으로 방송은 덧붙였다.
출처 : 호미호미카페호미숙[시집속향기]황우석지지
글쓴이 : 호미호미카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