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 있는곳]/건강을 지키자!

[스크랩] 전문가가 효과 검증, 가장 많이 하는 다이어트 14

현정 (炫貞) 2007. 4. 21. 20:42
전문가가 효과 검증, 가장 많이 하는 다이어트 14
등장할 때마다 환상적인 효과를 자랑한다는 다이어트들. 정말 그만큼 효과가 있을까? 양방 vs 한방 다이어트 전문가가 쫀쫀하게 분석한 다이어트의 진실 혹은 거짓!
모델ㅣ가을, 김지영 헤어&메이크업ㅣ쉬작(모델컷) 스타일리스트ㅣ박영주
도움말ㅣ이경영(이경영 벤 에세레 원장), 김소형(김소형 아미케어 한의원 원장)
자료조사ㅣ방희정(프리랜서) 포토그래퍼ㅣ김효영 에디터ㅣ최규연
섭취하는 칼로리를 극단적으로 줄여 단기간에 체중을 줄이는 방법.
전문가 평가
[양방 ★★] 처음엔 체중이 줄지만 이는 체지방이 아닌 체수분이 빠진 것. 공복시간이 길어지면 흡수율이 높아져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기 쉽고 위염이나 요요현상을 유발한다. 음식량을 서서히 줄여 위 사이즈를 줄이는 것이 현명.
[한방 ★★☆] 단순히 살을 빼겠다고 시작하는 것은 No. 하지만 몸속 노폐물이 비만의 원인이거나 위나 장이 좋지 않은 경우는 독소를 배출하고 체질을 개선해준다. 건강 차원에서 시작하되 철저한 전문가의 지도 아래 보식까지 마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고춧가루 안에 든 ‘캡사이신’이라는 매운 물질이 열을 내어 지방을 태워준다는 논리.
전문가 평가
[양방 ★★☆] 캡사이신의 효과는 사실이지만 지방을 태울 정도의 효과를 보려면 매 끼니 김치를 한 공기씩 먹어야 한다. 다이어트의 병행요법 정도로 사용하는 것이 현명.
[한방 ★☆] 다이어트시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금물. 위 손상과 함께 부종을 초래할 위험이 있다. 부종이 지속되면 오히려 살이 되니 주의! 또한 원푸드 다이어트는 요요의 지름길이다.

열량을 내는 탄수화물의 섭취를 제한하고 단백질(특히 육류)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것. 탄수화물을 제한하면 혈당치가 떨어져 축적된 지방이 분해되는 원리.
전문가 평가
[양방 ★★★☆] 다이어트의 원리는 진실. 빵이나 과자 등 탄수화물 간식을 즐기는 경우 효과적이다. 단 심장질환이나 골다공증의 우려가 있으므로 3개월 이상 실시하지 말 것.
[한방 ★★] 동양인의 체질을 고려하지 않은 다이어트법. 산성이 강한 육류는 위에 자극이 되고 어느 한 영양소를 일방적으로 차단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볼 때 신체 손상을 가져온다.

각종 도구를 이용해 근육량과 운동량을 늘려 몸매를 다듬어주는 원리.
전문가 평가
[양방 ★★★★★] 전신을 사용할 뿐 아니라 근육량을 늘려 탄탄한 몸매로 가꾸어준다. 단 6종목 이상 실시하고 1분 이상 쉬면 근육긴장도가 떨어지므로 1시간 이상 연이어 할 것. 무게보다는 횟수를 늘리고 신나는 음악을 챙기면 굿.
[한방 ★★★★☆] 유산소와 근육운동을 병행하고, 체계적이기 때문에 균형잡인 몸매로 가꾸어준다. 꾸준히 하면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로 바뀌는 효과가 있고, 요요현상도 적은 편.

쉽게 말하면 스트레칭에 다이내믹함을 살려 운동량을 늘리는 것.
전문가 평가
[양방 ★★★] 운동량이 많아 다이어트 효과는 좋지만, 처음엔 동작이 어렵기 때문에 효과가 별로 없다. 적어도 4~5개월은 실시해야 하는데 중도에 포기하기 쉬운 것이 단점.
[한방 ★★★★] 칼로리 소모가 많은 전신운동이라 다이어트 효과는 굿. 동작을 끊지 말고 이어서 30분 이상 해야 효과가 있으므로 기본체력은 필수. 활동적이고 심폐기능이 좋은 소양인에게 잘 맞는다.

신체의 긴장과 수축을 유발하는 원리로 근육의 탄력을 길러주어 매끈하고 균형잡힌 몸매를 만들어준다.
전문가 평가
[양방 ★★] 사람에 따라 효과가 극과 극.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하체비만이거나 폭식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단 운동량이 많은 편이 아니라서 단기간에 효과보기는 어렵다.
[한방 ★★★★☆] 몸의 기운과 자연의 흐름을 일치시키는 가장 자연스러운 다이어트법. 장기능 강화와 노폐물 배출, 신진대사 촉진으로 여자들에게 특히 좋다. 특히 소양인에게 굿!

따뜻한 물에 몸을 배꼽 아래까지만 잠기게 해 땀과 독소를 배출하는 원리.
전문가 평가
[양방 ★★]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독소를 배출해주는 효과는 사실. 손발이 차고 잘 붓는 사람에게 좋다. 하지만 그 자체로 체중이 줄거나 체지방이 분해되지는 않으므로 병행요법으로 사용할 것.
[한방 ★★★] 몸에 어혈이나 노폐물이 쌓인 경우, 스트레스를 잘 받거나 몸이 찬 경우 효과적! 신진대사를 도우면서 독소를 배출하기 때문. 하지만 이것만으로 다이어트를 하기엔 다소 무리.

전신을 사용하는 발레동작을 응용해 전체적으로 매끈한 보디라인으로 가꾸어주는 효과.
전문가 평가
[양방 ★★★☆] 전체적으로 살을 확 빼준다기보다는 물살이나 탄력 없는 몸매를 탄탄하게 다듬어준다. 옷 속에 숨은 군살이 많은 경우 굿. 팔ㆍ다리에 근육이 많은 경우는 피할 것.
[한방 ★★★] 발끝이나 허벅지 안쪽 등 잘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사용하므로 부분다이어트에 효과적. 하지만 관절이 약하거나 끈기가 없다면 몸에 무리만 가므로 피할 것.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황금비율을 응용해, 탄수화물ㆍ단백질ㆍ지방을 52:20:28의 비율로 섭취하면 몸매도 황금비율로 디자인 된다는 원리.
전문가 평가
[양방 ★] 현실적으로 다이어트 이론에 위배되는 논리. 지방을 많이 섭취하는 서양인의 경우라면 몰라도 한식을 즐기는 경우는 오히려 지방의 섭취량이 많아 살이 찌기 쉽다.
[한방 ★★] 영양소를 비율에 맞춰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동양인에게는 맞지 않는 비율. 지방의 비율은 20% 정도에 맞추고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개인에 따라 조절할 것.

‘레반’이라는 성분이 포만감과 지방축적을 억제해주고, 저작근 활동을 통해 칼로리 소모와 포만중추를 자극한다는 원리.
전문가 평가
[양방 ★☆] 성분이 다이어트에 전혀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크게 효과가 있다고 말하기도 어렵다. 습관적으로 간식을 먹는 경우 이를 콘트롤하는 정도의 효과.
[한방 ★★] 껌을 씹는 동작 자체도 칼로리 소모가 있긴 하지만 이는 매우 미약하다. 포만중추를 자극하는 것도 사실이지만 오히려 식욕을 부를 수도 있으므로 어쩌다 한 번 사용하는 것이 낫다.

최대 2.5m까지 점프할 수 있는 새로운 다이어트 신발. 신고 걷거나 점핑을 하면 간편하면서도 높은 칼로리 소모를 기대할 수 있다.
전문가 평가
[양방 ★★★] 단순히 점핑만 하는 것으로는 확실한 다이어트 효과를 논하기 어렵다. 매일 꾸준히 신고 여러 동작을 시도할 것. 운동량이 적거나 시간이 없는 경우 유용할 듯.
[한방 ★★★] 다이어트라기보다 스포츠에 가까운 운동. 운동량이 많아 살이 빠질 수는 있으나 전신을 균형있게 빼거나, 몸매를 다듬기에는 적합지 않다.
콩가루와 코코아 가루를 적절히 배합해 물과 섞어 마시는 것. 신경중추를 자극해 만복감을 주고 성인병을 예방한다는 원리.
전문가 평가
[양방 ★★] 콩 안에 든 사포닌이 만복감을 주는 것은 사실. 그러나 코코아 가루는 칼로리가 높아 전혀 도움이 안된다. 콩가루만 한 끼 정도 식사 대용으로 먹는 것은 폭식증에 효과!
[한방 ★★] 콩이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는 것은 정답. 하지만 코코아 가루는 오히려 살찌는 지름길. 콩가루 자체가 다소 비리기 때문에 저지방 우유를 타서 먹는 것이 차라리 낫다. 단 원푸드는 요요를 부르므로 하루 한 끼 정도가 적합.

몸속 장기의 온도가 1도 높아지면 기초대사율이 15% 올라간 데서 착안한 다이어트. 몸을 따뜻하게 마사지해 자연스럽게 다이어트 효과를 높이는 것.
전문가 평가
[양방 ★★] 몸이 따뜻하면 다이어트 효과가 높은 것은 사실. 하지만 단순히 이것으로 살이 빠지거나 몸매가 날씬해지지는 않는다. 병행요법으로 사용하거나 냉증 치료시 유용.
[한방 ★★★★] 다이어트의 가장 기본적인 사항. 꾸준히 손발을 마사지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면 결과적으로 살이 빠지기 쉬운 체질이 된다. 다이어트의 ‘다지기 & 굳히기’로 해석하면 OK.

두 종류 모두 전신을 사용하는 유산소 운동. 지방분해와 몸매를 다듬는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
전문가 평가
[양방 ★★★★] 두 종류 모두 고난이도에 운동량이 많은 것이 특징. 제대로만 따라하면 빠른시간에 효과를 볼 수 있다. 단 체력이 약하고 유연성이 없다면 중도 포기하기 쉽다.
[한방 ★★★☆] 일반 에어로빅에 비해 과학적이고 효과적. 전신근육을 사용해 다이어트와 몸매보정 모두 굿! 단 과체중이나 고혈압ㆍ저혈압인 경우 몸에 무리가 올 수 있으므로 주의.
출처 : 호미호미카페호미숙[시집속향기]황우석지지
글쓴이 : 호미호미카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