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 있는곳]/의학·민간요법

[스크랩]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신비의 손 자극법!

현정 (炫貞) 2007. 4. 21. 19:47
손은 인체의 축소판이다. 머리끝부터 발끝, 그리고 몸 구석구석의
주요 장기가 다 양손에 들어 있다. 손을 부드럽게 자극하고 마사지해
주면 연결된 신체 부위의 기능을 높일 수 있다. 반면 손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도
스트레스를 받아 건강을 해치게 되므로 손 관리에 결코 소홀할 수 없다.
손으로 건강을 지키는 비법을 알아보자.
 
 
 
 

등과 목의 통증이 있을 때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 책을 보거나 일을 할 때 등과 목이 긴장되면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한다. 긴장을 풀어 주고 통증을 줄여 주는 방법을 시도해 볼 것.

1_오른손 엄지와 검지로 왼손 엄지 윗부분을 잡고 좌우로 여러 번 움직여 푼다. 아래 관절 부위로 옮겨가 동일한 방법을 행한다. 나머지 손가락의 가운데 관절에도 동일하게 시행.
2_오른손 엄지와 검지로 왼손 검지의 옆면을 잡는다. 엄지는 압력을 가해 첫 번째 관절을 구부렸다 폈다를 반복하며 아래 방향으로 움직인다. 이때 각 관절 부분에 신경 쓸 것. 검지는 안쪽의 살을 스트레칭한다. 다른 손가락에도 동일하게 적용한다.
3_왼 손등 위에 오른 손가락을 가지런히 모은 뒤 첫 번째 관절을 구부렸다 폈다를 반복하며 화살표 방향으로 이동. 허리, 엉덩이, 무릎 관련 부위를 자극해 여러 번 반복하면 해당 부위 긴장을 풀 수 있다.
4_왼손 엄지 바깥 부분에 위치한 척추 반사 부위에 오른손 엄지를 댄다. 엄지에 압력을 주고 첫 번째 관절을 구부렸다 펴는 것을 반복하며 위쪽으로 이동한다.


머리가 아플 때
머리가 아플 때 사용하는 방법. 머리가 아픈 위치를 안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1_사진과 같이 잡은 뒤 오른손 검지는 잡은 손 안쪽을 스트레칭 시키고, 엄지는 힘을 실어 첫 번째 관절을 구부렸다 폈다를 반복해 화살표 방향으로 움직인다. 오른손 엄지와 검지로 왼손 검지 안쪽을 잡은 뒤 같은 방법으로 손가락을 자극한 뒤 나머지 손가락에도 똑같이 실시한다.
2_오른손 엄지와 검지 사이에 왼손 엄지를 놓고 몇 초 동안 누른다. 오른손 엄지와 검지의 위치를 옮겨 가며 왼손 엄지를 고루 눌러 준다.
3_골프공을 사진과 같이 잡은 뒤 엄지에 있는 머리 반사 부위에 골프공을 대고 앞뒤로 움직여 굴린다. 양쪽 손의 각각의 손가락 머리 반사 부위를 같은 방법으로 자극한다.

◎ 두통 유형에 따라 적용하기
편두통 ∥ 엄지 바깥쪽에 위치한 척추 부위에 다른 엄지를 올린다. 엄지의 첫 번째 관절을 구부렸다 폈다 하면서 척추 위치를 따라 움직인다.
편두통과 함께 이상한 게 보일 때 ∥ 검지에 위치한 목 부위에 반대 손 검지와 엄지를 댄다. 검지 쪽은 스트레칭을 시키고, 엄지는 압력을 가하며 관절을 움직여 이동한다.
머리 상단의 통증 ∥ 위의 방법을 각 손가락 첫 번째 마디에 적용한다.
머리 측면의 통증 ∥ 위의 방법을 엄지에 있는 머리 반사 부위의 양 측면에 적용한다.
머리 뒷면의 통증 ∥ 엄지 첫 번째 마디에 있는 머리 반사 부위를 자극한다. 반대 손의 엄지를 이용해 압력을 가하면서 관절을 구부렸다 폈다하며 움직인다.
출처 : 호미호미카페호미숙[시집속향기]황우석지지
글쓴이 : 호미호미카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