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 있는곳]/건강을 지키자!

육모초(育母草)[익모초] 여자들에게 왜 좋은가

현정 (炫貞) 2007. 5. 24. 18:13

육모초(育母草)[익모초] 여자들에게 왜 좋은가

 

 

 

육모초(育母草) 여자들에게 왜 좋은가

 

육모초(育母草) 한자뜻을 풀이 하면 어머니를 만드는 풀이라는 내용 으로 자녀를 생산하는 엄마의 몸을 갖출수 있게 하는 약으로 오래전 부터 여자들의 선약으로 으뜸으로 쳐왔다. 오랫동안 자식이 없는 여 자가 육모초를 먹고 아기를 가졌을 만큼 여자의 생식기관을 좋게 만
드는 약이며 한 여름에도 수족이 찬 사람에게도 몸을 따뜻하게 해주 는 역할을 하며 각종 부인병에 쓰이는 식품이다.

들에서 자라는 2년초로 줄기가 둔한 사각형이며 백색털이 있으며 가지가 갈라진다.

근생엽은 꽃이 필 때는 없어지고 잎자루가 길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거나 결각상이다. 경생엽은 잎자루가 길고 3개로 갈라지며 열편이 다시 2~3개로 갈라지고 각 소열편은 깃털모양으로 다시 갈라지며 톱니가 있다. 꽃은 7~8월에 피며 연한 홍자색으로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 몇 개씩 층층으로 달린다.

 

화관은 아래위 2개로 갈라지며 밑부분의 것이 다시 3개로 갈라진다.

중앙부의 것은 가장 크며 적색줄이 있다.

성분 익모초의 잎에는 레오누린(leonurine) 레오누리딘(leonuridine), 루틴(rutin)을 비롯해 비타민A와 지방유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 약리 작용 ]

1. 생리조절작용 : 옛날 한방에서는 월경을 조절하는 효과가 뛰어 나 부인병의 묘약으로 사용되어 왔는데 부인들의 월경과다, 산후출 혈, 생리통,냉·대하증, 생리불순, 산후어혈, 자궁출혈, 산전 산후 의 허약증 등의 각종 자궁질환 및 유방염에 효과가 있다.

2. 이뇨작용 : 부종에 좋다.

3. 혈당저하작용 : 레오누린 성분은 구아니딘(guanidin)화합물이어 서 당대사에 영향을 준다.

 

4. 항암작용

5. 강심작용

6. 혈압 낮춤 작용

7. 지혈작용

8. leonurine은 심근수축, 심박동수를 증가시키고 호흡운동을 증가 시킨다는 것이 입증되고 있다.

9. 익모초엑스는 자궁근육의 수축력과 긴장성을 증강시킨다고 보고 되고 있다.

10. 기타 : 결핵, 안질 등

[ 본초강목 ]
"익모초즙은 혈액을 활성화시킬 뿐만 아니라 체내 유독한 피를 제거 해 준다. 아울러 경맥(硬脈) 즉, 혈압이 높아서 긴장정도가 센 맥박 을 조절하고 해독작용을 하므로 산후어혈이 계속 나올 때, 어혈로 인해 어지럽고 고열이 나며 통증이 심할 때, 자궁출혈과, 혈뇨, 혈 변, 치질, 대·소변 불통 등을 치료하는데 이용한다."

[ 성분 ]
- 익모초의 잎에는 알칼로이드 레오누린(leonurine), 레오누리딘 (leonuridine), stachydrine와 flavonoid는 rutin이 들어 있다.
- 기타 유기산으로 benzoic acid, lauric acid, linolenic acid, oleic acid이 들어 있다. 또 arginine, 4-guanidino-1-butanol acid 와 stachyose
- 비타민 A와 지방유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