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 있는곳]/건강을 지키자!

자전거를 타면 전립선이 안좋아지나요?

현정 (炫貞) 2007. 5. 9. 10:32
자전거를 타면 전립선이 안좋아지나요? 
 

 
Q. 자전거 타기가 취미인 40대 초반 남성이다.자전거를 타면 전립선에 좋지 않다고 하는데 사실인가? 전립선 보호 안장이나 전립선 보호 유니폼이 많이 나오던데 이런 장비들이 전립선 보호에 도움이 되는지 알고 싶다.

A. 최근 자전거가 레저와 운동에 많이 애용되고 있다.자전거는 자연을 즐기며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그러나 안장이 회음부와 바로 접촉이 되므로 회음부를 이루는 골반 근육(골반저근)이 눌리거나 자극을 받게 되어 전립선에 영향을 줄 수 있다.회음부는 발기에 관여하는 신경과 혈관이 지나가는 곳이다.따라서 장기간 회음부를 압박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신경이 손상될 수 있다.또 이 부위에 지속적인 자극을 주거나 타박상을 입게 되면 전립선에도 영향이 미치게 마련이다.특히 전립선염 증후군 증상이 있는 남자는 자전거를 타지 않는 것이 좋다.

인체 해부학적으로 보면 전립선은 회음부 근육보다는 위쪽에 있으므로 직접 자극은 받지 않는다.하지만 주위의 근육이 영향을 받거나 배뇨에 영향을 주는 상황이 될 수 있다.

회음부에 직접적인 자극이 적도록 완충 역할이 잘 되는 안장이 있는 자전거나 복장을 갖추면 자전거를 장시간 즐길 때 좋은 방법이다.전립선 건강을 생각한다면, 운동할 때 소변을 너무 장시간 참거나 해서 배뇨 기능에 이상을 초래하는 나쁜 습관은 버리는 것이 좋다.